[美중간선거] 최종결과 아직 '깜깜'…"제각각 우편투표·개표방식 탓"

입력 2022-11-11 12:24  

[美중간선거] 최종결과 아직 '깜깜'…"제각각 우편투표·개표방식 탓"
조지아주 연방상원 선거는 12월 6일 결선투표 치러야 당선자 확정
애리조나주는 최종결과 발표에 20일 걸릴 것으로 예상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미국 중간선거가 치러진 지 만 이틀이 지난 10일(현지시간)까지 당선자가 확정되지 않은 곳이 많다.
이 때문에 민주당과 공화당 중 어느 정당이 상원과 하원의 다수당이 될지조차 아직 확정되지는 않은 상황이다.
CNN 방송 등에 따르면 미 동부시간 이날 오후 4시 30분 기준으로 민주당과 공화당이 확보한 의석수는 상원은 각각 48석 대 49석, 하원은 192석 대 209석으로 집계됐다.
연방 하원의원의 경우 435석 중 34석의 주인이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다수당이 되기 위한 최소 과반의석은 218석이어서, 아직 어느 쪽이 다수당이 될지 확실치 않다. 상원 3석이 아직 미확정 상태이며, 상원 다수당도 미정이다.
영국 공영방송 BBC는 이번 미국 중간선거의 결과가 모두 명확해지려면 여러 주가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는 주 별로 우편 투표와 개표 방식이 제각각이기 때문이라는 전문가들의 설명을 전했다.
일부 선거구에서 표차가 매우 적기 때문에, 모든 표가 개표돼 최종 집계가 나오기 전까지는 승패를 가리기 힘든 상황이다.
최종 투표결과 집계가 가장 늦어지는 가장 큰 요인은 일부 주에서 사전투표나 우편투표의 개표가 느리게 진행되고 있는 점이라고 BBC는 지적했다.
아직 최종 통계가 나오지는 않았으나 지금까지 확보된 데이터에 따르면 이번 중간선거에서 투표한 미국 유권자의 수는 1억1천234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투표권이 있는 전체 유권자의 47% 수준이다.
이 중 사전투표나 우편투표를 한 유권자는 4천200만명으로 추정되며, 이는 2018년 중간선거 당시의 3천910만명보다 크게 증가한 것이다.
미국의 경우 주별로 선거 규정이 달라서 우편투표나 사전투표의 개표 시점이나 방식이 제각각이고, 개표가 늦어지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본투표일 전에 사전투표나 우편투표의 표 확인과 개표가 가능한 주는 10개밖에 없고, 본투표일 당일 아침부터 가능한 경우도 펜실베이니아 등 8개 주밖에 없다.
16개 주와 워싱턴DC에서는 본투표일에 투표가 종료된 시점 이후에만 개표 착수가 가능하며, 메릴랜드주에서는 선거 다음날 오전 10시가 되어야 우편투표나 사전투표의 표 확인이 가능하도록 돼 있다.
또 19개 주는 우편투표지가 도착하는 데 걸리는 시간까지 감안해서 유예기간을 두고 있어 최종 결과 확정에 시간이 더 걸린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주는 본투표일 1주일 후에 도착한 우편투표지까지 인정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애리조나주의 경우 우편투표지가 본투표일 당일 오후 7시까지 도착해야 인정한다.
애리조나주는 우편투표지가 워낙 많은데다가 투표기 고장, 개표 지연, 자동 재검표 등도 겹쳐 선거결과 확정 발표에 약 20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선거 전부터 애리조나주 선거관리당국은 시간이 많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 유권자들에게 양해를 구했다.


9일 기준으로 애리조나주에는 아직 개표되지 않은 투표지가 수십만장 남아 있다. 이 중 주도 피닉스가 있는 매리코파 카운티의 투표지가 40만장, 투산을 중심으로 한 피마 카운티 투표지가 15만9천장이다. 개표 완료는 아무리 일러도 이달 14일이나 15일에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표 차가 적게 나면 별도 신청 없이도 자동으로 재검표를 하도록 되어 있는 곳도 22개 주에 이른다. 재검표 신청 절차가 있는 곳은 41개 주와 워싱턴 DC다.
조지아주에서는 공직후보가 당선되려면 반드시 과반 득표를 해야만 한다는 법규에 따라 결선투표 개최가 확정돼, 승패가 더욱 늦게 갈리게 된다.
투표가 96% 개표된 10일 기준으로, 현직인 민주당 라파엘 워녹 후보가 49.2%, 공화당의 허셀 워커 후보가 48.7%, 자유당의 체이스 올리버 후보가 2.1%를 얻었다. 선거관리를 담당하는 조지아주 국무장관은 연방상원의원 선거의 과반 득표자가 존재하지 않음이 확실해짐에 따라 상위 득표자 2인을 놓고 12월 6일 결선투표를 진행한다고 공고했다.
조지아주 연방상원의원 선거에서는 2020년에도 결선투표가 열렸다.
네바다주에서도 최대 도시 라스베이거스가 속한 클라크 카운티의 개표가 늦어지고 있어 투표지 수만장이 미개표 상태다.
BBC는 미국은 투개표 체제가 중앙집중화돼 있지 않고 분산돼 있어 투개표 결과가 늦게 나오는 편이라며, 다른 나라들의 사례도 소개했다.
이스라엘은 11월 1일 선거를 치러서 이틀 뒤인 3일에 결과를 발표했다. 10월 30일 치러진 브라질 선거 2차 투표의 결과는 당일에 나왔다.
유럽 국가 중 스웨덴의 경우 투표율이 높고 박빙 승부가 많아 9월 11일 치러진 총선거의 잠정 결과가 9월 15일에야 나왔고 공식 결과는 그로부터 1주 후에 확정됐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2019년 4월 17일 치러진 대통령선거의 결과가 5월 21일에야 발표됐는데, 이것도 당초 일정보다는 앞당겨진 것이다. 투표소가 80만여개나 있는데다가 일반인들이 지켜보는 가운데에서 수작업으로 개표가 이뤄지기 때문에 오래 걸릴 수밖에 없었다는 게 BBC의 설명이다.
limhwaso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