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한일 정상 '징용 조기해결' 일치에도 해결방안 불투명"

입력 2022-11-14 09:47  

日언론 "한일 정상 '징용 조기해결' 일치에도 해결방안 불투명"
북한 탄도미사일 등 어려워진 안보 환경에 3년 만에 정식회담 개최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일본 언론은 13일 캄보디아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 문제 등 엄중한 안보 현안이 있어 3년 만에 정식 회담이 개최됐다고 14일 보도했다.
양국 정상은 한일 간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해 조기 해결한다는 데 의견이 일치했지만, 해결 방안은 여전히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한국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 후 강제징용 문제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이는 '양국 간 현안'과 관련해 "두 정상이 외교 당국 간에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조속한 해결을 위해 계속 협의해 나가자고 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도 "현안의 조기 해결을 꾀하기로 재차 (의견이) 일치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징용 문제 해결에 진전이 없으면 한일 정상회담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유지해 왔지만 이번에 2019년 12월 이후 3년 만에 정식으로 정상 회담을 개최했다.
요미우리신문은 그 이유에 대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비롯해 양국 주변의 안보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는 사정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앞서 지난 9월 21일 미국 뉴욕에서 유엔총회를 계기로 만나 30분 동안 대화했지만, 당시 만남을 한국 정부는 '약식회담', 일본 정부는 '간담'(懇談)이라고 규정했다.

아사히신문은 양국 간 정상회담이 개최됐지만 "징용공(일제 강제동원 노동자의 일본식 표현) 문제 해결을 위한 길이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일본 언론은 최근 강제징용 일본 측 가해 기업의 국내 자산 현금화 문제와 관련해 일본 기업이 내야 할 배상금을 한국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대납하는 방안을 놓고 양국 간 조율이 이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사히는 이와 관련해 "한국 내에서 이해를 얻으려면 일본 기업도 '기부' 등의 명목으로 재단에 갹출하는 것이 최저 조건이라고 해 왔으나 일본 측이 난색을 보여 해결 전망이 보이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양국 정상의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문제 해결을 위한 지도력을 발휘할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아사히는 "기시다 총리가 정식 회담을 한 것에 대해 자민당 보수파 등의 반발이 예상되는 데다가 기시다 내각 각료의 잇따른 사임 등으로 내각 지지율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정권도 이태원 사고로 여론의 비판을 받고 있다"며 "기시다 내각이 징용공 문제는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는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는데 한국 국민에게는 설명이 안 되므로 무리하게 (정상)회담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신중 의견이 한국 정부 내에서 적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산케이신문도 전날 한일 정상회담에서 징용 문제와 관련해 "해결책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없었다"면서 "사태 타개를 위한 한국 내 조정이 정체돼 있어 여전히 일정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