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인사 "기준금리 고점 상단 4.75∼5.0% 타당할 것"

입력 2022-11-21 14:33  

美 연준 인사 "기준금리 고점 상단 4.75∼5.0% 타당할 것"
애틀랜타 연은 총재 발언…'최소 5.0∼5.25%' 관측보다 비둘기적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최종적으로 어느 수준까지 올릴지에 시장의 관심이 쏠린 가운데, 상대적으로 낮은 5% 수준을 예상하는 연준 고위 인사의 발언이 나왔다.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전날 한 행사 연설문을 통해 "경제가 예상대로 진행된다면 0.75∼1.0%포인트 추가금리 인상이 타당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는 "더 많은 (인상)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은 분명하다"면서도 "이런 기준금리 수준은 적절한 시간 범위 안에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충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준이 지난 2일까지 4차례 연속 0.75%포인트 기준금리 인상을 통해 금리 상단을 4.0%로 올린 만큼, 보스틱 총재의 발언은 최종적인 금리 상단으로 4.75∼5.0% 수준이 적절하다고 본다는 의미다.
앞서 지난 2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금리 인상 후 기자회견에서 기준금리 고점 수준이 이전 예측보다 높아질 수 있다면서도 기준금리 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보스틱 총재도 금리 인상 속도와 관련해 "경제가 향후 몇 주간 기대대로 전개될 경우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는 0.75%포인트 인상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는 게 편안할 것"이라며 이러한 견해를 뒷받침했다.
그는 "생산과 고용에 지나친 혼란을 초래하지 않고 그(최종적인 금리) 지점까지 긴축 정책을 펼 수 있을 만큼 거시경제가 충분히 튼튼하다는 게 나의 기본적인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연준의 장기 목표치인) 연 2%로 인플레이션이 내려올 때까지 기준금리를 계속 올려야 한다고 보지 않는다"면서 "(정책 시차가 있는 만큼) 이 경우 과도한 금리 인상(오버슈팅)과 깊은 경기후퇴가 발생할 게 확실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1970년대에 물가가 잠시 안정되자 연준이 금리 인상을 멈췄다가 인플레이션이 되살아났던 전례를 언급하며, 물가 상승률이 목표치인 2%로 내려오는 궤도를 유지할 때까지 금리를 조기 인하하지 않고 최종적인 금리 수준을 장기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이날 보스틱 총재가 제시한 기준금리 고점 수준은 최근 연준 인사들의 전망 가운데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지난 17일 "과거에 내가 말했던 (최종적인 금리 수준은) 4.75∼5.0%"라면서 "현 분석에 따르면 최소 5.0∼5.25%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발표 과정에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충분히 긴축적인 수준'의 금리와 관련해 5∼7% 수준이 필요할 수 있다고 적힌 차트를 활용하면서 시장 일각의 우려를 키운 바 있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는 최종금리 수준을 4.75∼5.25% 수준으로 예상하면서 "(고금리를) 유지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미 로체스터대학 리사 칸 교수를 비롯한 연구진은 보스턴 연은 주최 행사에서 발표한 논문을 통해 코로나19가 미국 노동시장에 미친 영향은 단기적이었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 확산 여파가 본격화하기 전인 2020년 2월 3.5%에 불과했던 미국의 실업률은 그해 4월 14.7%로 치솟았지만, 이후 예상보다 빠르게 하락하면서 지난달에는 3.7%로 떨어졌다는 것이다.
하버드대 교수인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도 코로나19로 인한 노동시장 영향은 일시적이었다면서, 미 행정부의 대규모 경기 부양책을 통해 과도한 인플레이션이 유발됐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