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미발생 지역에도 고병원성 AI…"작년보다 위험도 높다"

입력 2022-12-01 11:00  

5년간 미발생 지역에도 고병원성 AI…"작년보다 위험도 높다"
철새 유입 많고 오리 폐사율 높아…들썩이는 계란가격에도 대응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방역당국은 최근 전국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이 잇따르고 있어 추가 발생과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에 총력을 쏟겠다고 밝혔다.
1일 고병원성 AI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10월 17일부터 이날까지 가금농장과 가정에서 고병원성 AI 확진 사례가 총 27건 확인됐다.
지역별로 보면 충북 9건, 경기 6건, 전남 5건, 경북·충남 각 2건, 전북·강원·울산 각 1건으로 전국적인 확산세를 보인다.
특히 27건 중 절반 수준인 13건은 지난 5년간 발생하지 않았던 곳에서 발생했다.
지난해에는 최초 발생일로부터 45일만에 가금농장 확진 사례가 16건 보고됐는데 올해는 이보다 11건 많다.
이에 더해 고병원성 AI 발생의 주요 변수로 꼽히는 철새 유입이 지난해보다 17% 많은 수준으로 보여, 당국은 올해 발생 위험도가 더 높다고 보고 있다.
실제 야생조류 확진 사례는 올해 10월 이후 59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5건)의 3.9배다.
또 올해는 오리 폐사율이 높은데다 바이러스 전파력도 강한 것으로 평가돼 중수본이 방역고삐를 죄고 있다.
중수본은 지난달 23일부터 4주간 집중소독을 하고 있으며, 산란계 농장이 많은 16개 시군에서 농장 소독을 지원하고 있다.
오는 20일까지 방역 취약 축종과 농장을 대상으로 특별 단속을 시행하고 5일부터 18일까지는 전국 가금농장을 대상으로 일제 검사를 한다.
또 올해 가금농장 확진 사례의 70%가 축산계열화 사업자의 계약농가에서 발생했다는 점을 고려해, 사업자가 계약농가의 방역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용토록 할 계획이다.
농장 방역 교육과 점검이 미흡할 경우 사업자에 부과하는 과태료를 상향하고, 사업자의 점검 관련 내용을 지자체에 통보하도록 의무화할 예정이다.
이 밖에 위탁농가의 살처분 비용을 지자체와 사업자가 분담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한편 중수본은 산란계 농장 확진에 따라 수급 불안 심리로 인해 계란 가격이 상승세를 보인다며 공급 안정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함께 유통업체의 계란 사재기 등 부당이득 추구행위를 단속하고 병아리, 계란 등을 할당관세 품목으로 지정했다.
또 계란 가격과 수급 상황이 악화할 경우 공급 감소분을 즉시 공급하기 위해 신선란을 수입하고, 산란계 병아리와 종란 수입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