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올해 키워드는 '창의성'…최시원·원정맨 활약

입력 2022-12-07 10:04  

틱톡 올해 키워드는 '창의성'…최시원·원정맨 활약
엔하이픈 등 4세대 아티스트들도 사랑받아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은 7일 2022년 결산 발표에서 창의적 콘셉트를 살린 크리에이터와 영상들이 인기를 끌었다고 밝혔다.
세계 10억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한 틱톡은 2020년부터 매년 12월에 한 해 트렌드와 인기 크리에이터 등을 결산한 '이어 온 틱톡'을 발표한다.
틱톡의 추천피드에서 올해 가장 많이 조회된 영상을 결산한 '#추천피드 픽'에는 원정맨(@ox_zung), 미소아라(@miso_ara) 등 코미디와 동물 카테고리에서 독보적인 콘셉트로 사랑받은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이 이름을 올렸다.
배우 겸 틱톡 크리에이터로 활발히 활동하는 최시원(@davidsiwonchoi)의 능청스러운 일상 공감 연기, 팬 미팅에서 팬들과 함께 '#beautifulmonster 챌린지'를 진행한 스테이씨(@stayc_official)의 영상도 높은 조회 수를 기록했다.
틱톡 내 음원 사용량으로 선정된 '틱톡 플레이리스트'에는 그룹 아이브의 '러브 다이브'(LOVE DIVE)와 트와이스 나연의 '팝!'(POP!) 등이 이름을 올렸다.
또한 '지글지글'(Jiggle Jiggle)이 무심한 표정으로 독특한 안무를 추는 챌린지와 결합해 세계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다. 해당 음원은 블랙핑크, 강태오 등 전 세계 유명인들의 영상을 비롯해 무려 660만 개의 틱톡 영상에 사용됐다.
공식 안무가 없던 곡에 크리에이터가 따라 하기 쉬운 손동작을 창작, 많은 사용자가 참여하며 인기 챌린지가 된 사례도 이목을 끈다. 엔하이픈의 '폴라로이드 러브'(Polaroid Love), 트레저 '다라리'(DARARI) 등이 대표적이다.


국내 크리에이터가 시작해 글로벌로 확산하며 강력한 트렌드가 된 사례도 있다. '#지구방위대챌린지'는 크리에이터 차루하(@ruhatenizo)가 자신의 댄스 크루 에메트사운드(EmetSound) 멤버들과 대열을 맞춰 전진하는 영상을 올린 데서 시작돼 이후 게임 캐릭터, 스타와 경호원 등 다양한 콘셉트로 변주됐다. #지구방위대챌린지 해시태그 조회 수는 4억 2천만 회에 달한다.
올해 가장 높은 누적 영상 조회 수를 기록한 국내 아티스트 계정에는 전 세계적 인기를 끄는 트와이스 외에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케플러, 있지 등 숏폼 영상을 통해 팬들과 친밀하게 소통하는 4세대 아티스트들이 대거 선정됐다.
올해 가장 많은 팔로워를 얻으며 급성장한 틱톡 인기 크리에이터에는 팔로워 5천10만의 원정맨(@ox_zung)을 비롯해 시아지우(@sia_jiwoo), 유백합(@kkubi99), BEDDY(@gurrms0630), 연서(@10382aaaabc) 등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원정맨은 최근 올 한해 틱톡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친 글로벌 크리에이터 50인을 발표한 '틱톡 디스커버 리스트 2022'에 한국인으로서는 유일하게 선정되기도 했다.
틱톡은 또 올해 편집 효과 영상, 유용한 생활 정보나 색다른 레시피와 제품 후기를 담은 영상 등이 사랑받았다고 소개했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