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딕토 16세 전 교황 조문 시작…"6시간만에 4만명 다녀가"(종합)

입력 2023-01-03 02:00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 조문 시작…"6시간만에 4만명 다녀가"(종합)
사흘간 일반 공개…3일부터는 오전 7시부터 12시간으로 확대



(바티칸=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박수현 통신원 =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시신이 선종한 지 이틀 만에 일반에 처음으로 공개됐다.
동트기 전부터 작별 인사를 전하려는 조문객 수만 명이 몰리는 등 추모 열기가 뜨거웠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시신은 2일(현지시간)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전으로 옮겨져 오전 9시부터 일반에 공개됐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지난달 31일 바티칸시국 내 '교회의 어머니(Mater Ecclesiae)' 수도원에서 95세로 선종했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이날 새벽 '교황의 신사들'로 불리는 교황의 수행원 10명이 흰색 장갑을 끼고 이 수도원에 안치된 베네딕토 16세의 시신을 운구차에 실어 성 베드로 대성전을 향해 출발했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개인 비서인 게오르그 겐스바인 대주교와 가사를 도운 수도회 수녀들이 걸어서 운구차의 뒤를 따랐다.
운구차가 성 베드로 대성전에 도착하자 스위스 근위병이 경례했고, 시신은 성 베드로 대성전 중앙 제대 앞으로 옮겨졌다.
대성전 대사제인 마우로 감베티 추기경이 시신에 성수를 뿌렸고, 분향했다.

교황청은 이날 오전 9시를 기해 성 베드로 대성전의 문을 열고 일반 조문객을 받아들였다.
허리 높이의 관대 위에 비스듬히 누운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머리에 모관을 쓰고, 붉은색과 금색이 어우러진 전통적인 교황 제의를 입었다. 깍지 낀 손에는 묵주가 감겼다.
스위스 근위병 2명이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시신 곁을 지켰다.
동트기 전부터 신자들의 발걸음이 이어지면서 조문 시작 전부터 타원형의 성 베드로 광장 한 바퀴를 다 두를 정도로 대기 줄은 길게 이어졌다.
애초 이탈리아 치안 당국은 첫날 추모 인파를 2만5천∼3만명 정도로 예상했으나 조문 시작 6시간 만인 오후 3시 현재 약 4만명이 다녀갔다고 교황청은 밝혔다.
베네딕토 16세는 즉위 8년 만인 2013년 건강 문제를 이유로 스스로 교황직에서 물러났다. 교황의 자진 사임은 바티칸 역사상 598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었다.
베네딕토 16세는 교황직에서 물러난 후 '명예 교황' 호칭을 받아 교황 시절 이름을 그대로 쓰고 교황의 전통적인 흰색 수단을 계속 착용했다.
첫날 조문 행사는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10시간 동안 진행되고, 3∼4일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12시간으로 늘어난다.
사흘간의 일반 조문이 끝난 뒤 5일에는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장례 미사가 프란치스코 현 교황의 주례로 거행된다.

changyong@yna.co.kr, celi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