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회 우려에도…호주 총리 "핵잠수함 조기 확보 긍정적"

입력 2023-01-07 13:58  

미 의회 우려에도…호주 총리 "핵잠수함 조기 확보 긍정적"
1분기 중 구체적인 로드맵 공개…2030년까지 미국산 핵 추진 잠수함 구매 유력
미 상원 군사위 "호주로 핵 추진 잠수함 이양 시 방위전력 약화 우려"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미국 의회에서 호주로의 핵 추진 잠수함 인도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가 호주의 핵 추진 잠수함 확보 계획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7일(현지시간) 호주 ABC 방송 등에 따르면 앨버니지 총리는 이날 호주 빅토리아주 질롱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호주에 핵추진 잠수함을 제공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매우 긍정적"이라며 1분기 중 핵 추진 잠수함 확보 방안 등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최적의 경로'가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앨버니지 총리는 또 호주가 핵 추진 잠수함을 보유하는 것이 호주뿐 아니라 미국과 영국의 이익에도 부합한다고 확신한다며 "우리는 최적의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두 나라와 매우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리처드 말스 호주 국방부 장관도 "호주가 핵 추진 잠수함을 확보하는 것과 관련해 미국과 영국에도 공통된 사명감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최근 미국 의회에서는 호주로의 핵 추진 잠수함 이양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미국과 영국, 호주는 2021년 9월 오커스 안보동맹을 체결하면서 미국과 영국이 호주의 핵추진잠수함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이에 따라 호주는 2040년까지 8척의 핵 추진 잠수함을 건조하기로 했다.
당초 계획은 두 나라가 호주에 핵 추진 잠수함 건조 기술을 넘기면 호주에서 핵 추진 잠수함을 자체 생산할 생각이었다. 하지만 미중 갈등이 심화하고 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빠르게 커지자 계획보다 빨리 핵 추진 잠수함을 보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일단은 미국이 현재 건조 중인 버지니아급 핵 추진 잠수함을 2030년까지 2척 구매하는 방안이 유력한 대안으로 검토되고 있다.
하지만 미 상원 군사위원회가 백악관에 서한을 보내 미국의 핵 추진 잠수함을 호주에 넘겨서는 안 된다는 반대 의견을 낸 사실이 최근 미국 언론에 공개됐다.
군사위 위원들은 지난해 12월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내 미국은 버지니아급 핵 추진 잠수함을 연 2척씩 건조할 계획이었지만 지난 5년간 연평균 1.2척만 인도되고 있다며 "호주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할 때 미국의 안보 능력이 저하되지 않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호주에 핵 추진 잠수함 기술을 이전하는 것과 관련해 어떤 법적 절차를 밟는지 알 수 없다며 "이러한 기술 이전에 대한 법적 허가를 당연한 것으로 여겨져서는 안 된다"고 우려했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