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장, 베트남 고위급 회동…'경제·외교안보 교류 증진' 제안

입력 2023-01-18 11:16  

김의장, 베트남 고위급 회동…'경제·외교안보 교류 증진' 제안
'권력서열 1위' 쫑 서기장 예방…"해양안보·방산 협력 강화하자"
찐 총리에 비자발급·공사 지연 등 한국기업 애로사항 전달
후에 국회의장 만나 '2030부산엑스포 유치' 지지 당부


(하노이=연합뉴스) 김범수 특파원 = 베트남을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은 17일(현지시간) 수도 하노이에서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과 팜 민 찐 총리, 브엉 딩 후에 국회의장과 연쇄 회동을 하고 경제 및 외교·안보 부문의 관계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베트남은 권력 서열 1위인 서기장을 중심으로 국가주석(외교·국방), 총리(행정), 국회의장(입법)이 권력을 분점하는 집단지도 체제를 갖추고 있다.
김 의장은 이날 오후 쫑 서기장을 예방해 "작년에 수교 30주년을 맞이해 양국 외교 관계가 최고 단계로 격상된 만큼 경제협력을 넘어 해양안보·방산 등 외교·안보 분야에서도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자"고 요청했다.
쫑 서기장은 이에 "양국 관계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로 격상된 이후에도 훌륭하게 발전할 수 있는 여지가 크다"고 화답했다.
또 김 의장이 외교·안보 및 경제·인적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의회 교류 활성화의 필요성을 강조하자 쫑 서기장은 "수시로 의회 대표단 교류에 나서자"고 말했다.

김 의장은 오전에는 후에 의장과 만나 한·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및 한·메콩 협력 강화를 위한 베트남 고위급 인사들의 지지를 당부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작년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계기로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아세안 연대 구상'을 발표하는 등 아세안을 중시하는 정책 기조를 천명했으며, 이를 위해 향후 5년 내 한·아세안 협력 및 한·메콩 협력 기금을 2배로 증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후에 의장은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및 아세안과의 연대 구상을 높게 평가한다"면서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인 베트남은 양국의 이익을 위해 다자협력체 및 국제무대에서 한국을 지지할 준비가 돼 있다"고 화답했다.
김 의장은 양국 간 경제안보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희토류 개발 협력도 강화하자고 당부했고, 후에 의장은 공급망 협력 강화 필요성에 공감을 표했다.
또 후에 의장이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 26) 기준에 맞는 그린에너지 등에 관한 기술협력을 부탁한다"고 요청하자 김 의장은 "국회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김 의장은 "경제는 물론 해양안보·방산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 강화를 기대하며, 초계함 한 척을 추가로 양도하는 절차를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후에 의장은 "지속적인 군함 지원 및 국방산업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은 지난 2017~2018년 퇴역 초계함 2척을 베트남에 양도했고, 추가로 한 척을 양도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김 의장은 베트남을 포함한 아세안 각국 의회와의 협력 강화를 위해 오는 5월 말 개최되는 '제18회 제주포럼'에 후에 의장이 참석해달라고 요청했다.
후에 의장은 "시간을 조정해 참석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오는 9월 중순 열리는 '국제의회연맹(IPU) 젊은 의원 포럼'에 한국 정치인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협조를 당부했다.
김 의장은 또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베트남의 지지를 요청했고, 후에 의장은 "베트남 정부가 지지 의사를 표명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양국 국회의장은 이와함께 한·베 과학기술연구원(VKIST) 준공을 계기로 연구기관 교류 및 공동 연구를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김 의장은 오후에 팜 민 찐 총리도 만나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과 국민들의 여러 애로사항 해결을 요청했다.
특히 김 의장은 한국 금융사의 현지 법인·지점 설립 인가의 조속한 처리와 롯데몰의 공사 인허가 지연 해결을 비롯해 기업 활동 지원을 위한 비자 및 노동허가서의 신속한 발급을 요청했다.
찐 총리는 "베트남 정부는 한국 금융기관의 활동을 환영하며, 한국이 베트남 최대 투자국인 만큼 특별히 검토하겠다"고 말한 뒤 "외국인에 대한 비자 제도는 완화를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장도 "베트남인들의 한국 입국 시 관광비자 연장 및 신속발급 등에 대해 계속 협의하겠다"고 화답했다.
bums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