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정식 추천서 다시 제출(종합)

입력 2023-01-20 12:14  

일본,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정식 추천서 다시 제출(종합)
일제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강제징용 문제 해결에 악영향 우려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일본 정부가 니가타현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정식 추천서를 유네스코에 다시 제출했다고 교도통신과 NHK가 2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나가오카 게이코 일본 문부과학상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혔다.
2024년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목표로 하는 일본 정부는 19일 밤(한국시간) 파리에 있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사무국에 정식 추천서를 제출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작년 2월 1일 한국 정부의 반발에도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광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정식 추천한 바 있다.
그러나 유네스코는 일본이 제출한 추천서에 미비점이 있다고 판단해 제출된 서류를 토대로 한 심사 작업을 진행하지 않았다.
유네스코는 당시 사도광산을 구성하는 유적 중 하나인 니시미카와 사금산(砂金山)에서 과거에 사금을 채취할 때 사용된 도수로(導水路, 물을 끌어들이는 길) 중 끊겨 있는 부분에 관한 설명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재추진을 위해 작년 9월 유네스코가 지적한 미비점을 수정한 잠정 추천서를 유네스코에 제출했고, 이번에 정식 추천서를 다시 냈다.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면서 유산의 대상 기간을 16∼19세기 중반으로 한정해 조선인 강제노동을 의도적으로 배제하고 유산이 지닌 '전체 역사'를 외면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일 갈등 현안인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본 측이 사도광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재추천함에 따라 강제징용 문제 해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국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2015년 등재된 '일본 근대산업시설' 관련 후속조치가 충실히 이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유사한 배경의 '사도광산'을 또다시 세계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 심사는 유네스코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가 담당하며, 등재 여부는 세계유산위원회가 결정한다.
세계유산위원회는 러시아가 의장국으로 지난해 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으로 개최되지 않았다. 차기 의장국도 결정되지 않아 앞으로 언제 개최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NHK는 전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