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생일파티서 괴한 총기난사…8명 사망·3명 중태(종합)

입력 2023-01-30 18:44  

남아공 생일파티서 괴한 총기난사…8명 사망·3명 중태(종합)
"인명 노골적으로 무시한 사건"…경찰 수뇌부 현장 방문



(요하네스버그·서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강진욱 기자 =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생일파티를 하는 가정집에 무장 괴한 2명이 쳐들어와 총기를 난사해 8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다고 현지 경찰이 30일(현지시간) 밝혔다.
경찰 성명에 따르면 이번 사건은 전날 오후 이스턴케이프주 게베하(옛 포트 엘리자베스)의 한 주민이 콰자켈레의 마칸다 거리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생일파티를 하던 중에 발생했다.
경찰은 "초기 수사 결과 오후 5시 15∼30분에 2명의 괴한이 집 마당에 들어와 손님에게 총격을 가했다"며 "여성 3명과 남성 4명 등 7명이 사망했고, 여성 2명과 남성 2명 등 4명은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이 중 1명이 끝내 숨졌다"고 전했다.
나머지 부상자들도 위중한 상태로 사망자와 부상자의 신원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생일파티의 주인공인 집주인도 사망자 중 하나라고 경찰은 덧붙였다.
이스턴케이프주 지방경찰청 조직범죄수사대가 이번 사건의 수사를 맡아 달아난 범인들의 행방을 쫓고 있다.
놈데델리 메네 이스턴케이프주 지방경찰청장은 "인명을 노골적으로 무시한 사건"이라고 비난하며 "가능한 한 빨리 범인들을 잡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지 주민들에게 이번 사건 관련한 제보를 당부하며 "어떤 경우에도 잔혹한 범죄의 범인들을 비호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베키 셀레 경찰부 장관과 파니 마세몰라 경찰청장 등 경찰 수뇌부가 범죄 전문가들과 함께 이날 총기난사 현장을 방문한다.
남아공은 약 6천만 인구 중 매년 약 2만 명이 살해될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강력 사건이 많은 나라 중 하나다.
작년에도 요하네스버그 인근 타운십(흑인 집단거주지)과 동남부 콰줄루나탈주의 주도 피터마리츠버그의 술집 등에서 총격 사건이 잇따라 20여 명이 숨졌다.
비정부기구(NGO) '총기 없는 남아공'(GFSA)에 따르면 약 300만 개의 총기가 등록됐으나 미등록 총기는 훨씬 많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hyunmin623@yna.co.kr, kjw@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