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신문 "한국 국방장관, 우크라 군사 지원 질문에 '노' 안 해"

입력 2023-02-01 03:08   수정 2023-02-01 20:13

美신문 "한국 국방장관, 우크라 군사 지원 질문에 '노' 안 해"
워싱턴포스트, 한미국방장관 공동회견 이종섭장관 답변에 주목
앞서 방한한 나토 사무총장도 한국의 對우크라 군사 지원 촉구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미국의 유력신문인 워싱턴포스트(WP)는 31일(이하 현지시간) 서울에서 열린 한미국방장관회담에서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고 보도했다.
WP는 이날 한미 국방장관회담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이종섭 국방장관이 대(對)우크라이나 군사 지원 질문에 대해 국제적인 노력의 필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정부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장관은 회견에서 전날 있었던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의 면담을 언급하며 "국제 사회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며 "무기 지원에 대해선 구체적인 답변을 않고 상황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정도로 답변했다"고 말했다.
WP는 이번 발언이 한국의 우크라이나 군사적 지원에 대한 국제 사회 차원의 요청이 잇따르는 가운데 나왔다고 주목했다.
앞서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전날 최종현학술원 특강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의 경제적 지원에 사의를 표하며 "한국이 군사적 지원이라는 특정한 문제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결국 한국이 내려야 할 결정"이라면서도 "일부 나토 동맹은 교전 국가에 무기를 수출하지 않는다는 정책을 바꾸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 우크라이나에 더 많은 탄약 및 무기가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독재와 폭정이 승리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그들(우크라이나)은 무기가 필요하다. 그것이 현실"이라고 짚었다.
한국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경제·인도적 지원은 가능하지만, 살상 무기 지원은 안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나토 동맹국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내달로 1주년이 되는 등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자 군사적 지원을 대폭 강화하는 상황이다.
미국은 올해 들어 우크라이나에 패트리엇 방공 미사일과 브래들리, 스트라이커 장갑차 제공을 발표한 데 이어 최근엔 그동안 난색을 보여왔던 에이브럼스 전차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독일 역시 레오파르트2 전차 14대를 제공하기로 하는 등 유럽의 나토 회원국들도 잇따라 우크라이나에 전차를 보내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한편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한국 방문에 이어 필리핀으로 이동, 중국의 부상하는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인도·태평양 역내 동맹을 강화하는 시도를 이어간다.
WP는 이와 관련해 이번 방문 기간 미군이 사용할 수 있는 군사기지를 필리핀이 추가로 제공한다는 발표가 나올 수 있다고 보도했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