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1호 상장' 오아시스 "회원수 10배 확대 목표"

입력 2023-02-08 12:04  

'이커머스 1호 상장' 오아시스 "회원수 10배 확대 목표"
업계 내 유일 흑자 경영 강점…오늘까지 기관 수요예측


(서울=연합뉴스) 송은경 기자 = 신선식품 새벽배송 사업을 영위하는 오아시스가 안정된 흑자 경영과 자체 브랜드(PB) 상품 등을 내세워 추후 회원 수를 10배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오아시스는 8일 여의도 63빌딩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달 말 코스닥시장에 상장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근 증시 부진으로 컬리와 11번가, SSG닷컴 등 동종업계 기업들의 상장이 불투명해지면서 오아시스가 이달 말 코스닥시장에 입성하면 이커머스 기업 중 '국내 1호 상장사' 타이틀을 얻게 된다.
지난 2011년 설립된 오아시스는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구축한 생산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2018년에는 '오아시스마켓'을 론칭하며 신선식품 새벽 배송까지 사업 범위를 확장했다.
오아시스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유일하게 흑자경영을 하고 있다는 점이 경쟁력으로 꼽힌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천118억원, 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86%, 80.67% 증가했다. 회원 수는 2021년 87만명, 2022년 약 130만명으로 연평균 50% 이상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상품이 배송되기까지 거쳐야 하는 중간도매상과 가공업체 등 중간단계를 제거한 유통 구조로 매입 원가를 절감하고, 냉장·냉동·상온 합포장이 가능한 스마트 물류센터로 물류 효율을 극대화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 자체 개발한 물류자동화 시스템 '오아시스루트'로 물류센터 확장·이전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안준형 오아시스 대표는 "적은 회원 수를 갖고 경쟁력 있게 흑자 비즈니스를 하는 게 우리 회사의 강점"이라며 "업계에서 가장 적은 회원수로 매출액을 크게 올리고 가장 마진이 박한 신선식품 분야에서 흑자 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공식품으로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있고 자체 유기농 PB상품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며 "추후 새벽배송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되 대규모 자금 투자는 들어가지 않아 수익성에 문제는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안 대표는 "상장사로서의 포부는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는 것"이라며 "회원수를 130만명에서 1천만명으로 10배 확대하겠다"고 했다.
오아시스의 총 공모주식 수는 523만6천주로, 이 가운데 366만5천주가 신주 모집이다. 나머지 구주 매출은 오아시스의 최대주주 지어소프트[051160]가 보유한 물량이다.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3만500∼3만9천500원이며 공모 예정 금액은 1천597억∼2천68억원이다. 이에 따른 시가 총액은 최대 1조2천535억원 수준이다.
오아시스는 이날까지 이틀간 기관 수요예측을 거쳐 공모가를 확정한 뒤 이달 14∼15일 일반 청약을 진행한다.
상장일은 오는 23일로 예정됐으며,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005940]과 한국투자증권이다.
nora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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