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미수금 9조인데 주주배당하나…정부 "개선방안 검토"

입력 2023-02-08 20:03  

가스공사, 미수금 9조인데 주주배당하나…정부 "개선방안 검토"
작년 영업이익 1.8조원 예상…미수금 자산으로 분류해 '착시효과'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지난해 액화천연가스(LNG) 가격 급등으로 미수금이 9조원까지 불어난 한국가스공사[036460]가 회계 장부상 영업이익은 2조원 가까이 올릴 것으로 예상돼 최대주주인 정부와 한전에 배당금을 지급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8일 연합인포맥스가 증권사들의 영업이익 추정치(컨센서스)를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가스공사는 지난해 전년 대비 49.9% 증가한 1조8천584억원의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가스 판매 손실금을 자산 중 하나인 미수금으로 분류하는 회계 처리 방식으로 인해 사실상 자본 잠식 상태인데도 주주 배당을 해야 할 처지에 놓인 것이다.
미수금은 천연가스 수입 대금 중 가스요금으로 회수되지 않은 금액으로, 가스공사는 100억원에 구매한 천연가스를 50억원에 팔 경우 적자분인 50억원을 자산으로 분류하고 나중에 가스요금 인상을 통해 회수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 때문에 9조원이 넘는 미수금을 떠안고도 장부상 영업이익은 2조원대 흑자를 기록하는 '착시효과'가 생기는 것이다.
더군다나 지난해 가스 도매요금을 네 차례에 걸쳐 38.4% 올려 '난방비 대란'이 현실화한 상황에서 주주 배당을 실시할 경우 논란이 예상된다.
가스공사가 그간 장부상 순이익의 최대 40%를 주주들에게 배당해왔던 만큼 최대 주주인 정부와 한전이 수백억원대 배당금을 받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도 이러한 여론을 고려해 가스공사의 배당금 지급 여부를 고민 중이다.
정부 출자 기업의 배당 여부는 매년 2월 기획재정부 차관 등으로 구성된 정부배당협의체에서 결정된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전날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가스공사의 미수금이 급증하고 요금을 인상하는 상황에서 공사가 배당금을 지급하는 걸 국민들께서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개선 방안이 있는지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hee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