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 폐사 막는다"…6∼10월 집중 방제기간 운영

입력 2023-02-22 11:00  

"꿀벌 폐사 막는다"…6∼10월 집중 방제기간 운영
4월까지 피해 농가에 벌통 조기 공급…기자재 구매비 등도 지원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정부가 꿀벌 해충인 응애의 확산을 막기 위해 양봉농가에 방제약품을 공급하고 6∼10월에는 '집중 방제기간'을 운영한다.
꿀벌 폐사로 피해를 본 농가의 회복을 지원하고 각 양봉농가에는 입식비, 사료비 등도 제공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꿀벌 피해 농가의 조기 회복을 지원하고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이같이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꿀벌 사육 봉군 수는 약 247만 봉군으로 전년 같은 달과 비교해 8.2% 감소했다.
이는 월동 전인 지난해 9∼11월 40만∼50만 봉군에 피해가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농식품부는 양봉농가에서 오랜 기간 '플루발리네이트' 성분의 방제제를 널리 사용하면서 이 성분에 내성을 가진 응애가 확산, 꿀벌 폐사를 일으켰다고 보고 있다.
응애는 꿀벌 전염병인 꿀벌응애감염증을 일으키는 해충이다.
농가들이 방제 적기인 7월에 꿀, 로열젤리, 프로폴리스 등 양봉산물 생산을 위해 방제조치를 충분히 하지 않고 응애가 이미 확산한 후 방제제를 과다하게 사용해 꿀벌 면역력을 낮춘 것도 피해를 가져온 원인으로 꼽았다.
농식품부는 다만 지난해 꿀벌 폐사가 전년보다는 상대적으로 양호하며 양봉산업 기반 유지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평가했다.
올해는 꿀벌 피해 재발을 막기 위해 응애 방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방제약품을 신속히 공급하고, 약품 공급시 2년 연속 동일 성분의 약제가 선정되지 않도록 한다.
6∼10월에는 '집중 방제기간'을 운영하고 방제기간 매주 수요일을 '응애 집중 방제의 날'로 지정한다.
지자체와 양봉협회 지부별로 전담관을 지정해 대규모 농가와 전업농가를 중심으로 방제 이행과 약제 교차사용 등을 점검한다.
방제가 소홀한 농가에 대해서는 정책자금 지원대상 선정 시 불이익을 부여하기로 했다.
아울러 격월로 실시하던 관계기관 합동 예찰을 격주로 대폭 강화하고 조사 표본도 99개 농가에서 1천200개 농가로 확대한다.
지자체별로 꿀벌질병 신고센터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폐사 증가 등 이상징후 발생을 신고해 병해충 방제에 도움을 준 농가에는 정책자금 지원에서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일부 농가에서는 사육 봉군의 절반 이상을 잃는 등 피해가 심각한 만큼, 피해 농가의 봉군 수 회복에도 지원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4월까지 피해 농가에 벌통을 조기 공급한다. 양봉농협, 지역축협 등에 소속된 농가 400여곳을 중심으로 4월 말까지 분봉을 해 피해농가에 공급하는 식이다.
또 양봉농가가 봉군과 기자재를 구매할 수 있도록 최대 1천만원의 농축산경영자금을 지원한다.
시·도별로는 자체 사업을 마련해 농가별 입식비나 화분·기자재 구매비를 지원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 밖에 농가의 양봉사 현대화를 지원하고 질병 저항성이 우수한 여왕벌 보급과 보온력이 우수한 이피피(EPP) 벌통 지원 등도 검토한다.
양봉업 신규등록을 희망하는 농가에는 양봉산업 관련 법령과 질병·병해충 관리 등 교육 이수를 의무화하고 이미 등록한 농가에 대해서도 정기적으로 보수교육을 받도록 의무를 부여한다.
봉군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사양관리 방안을 개발하고 기후변화와 병해충 발생과의 인과관계 규명을 추진하는 등 꿀벌피해 위험에 대한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R&D)도 진행한다.
한편 농식품부는 4월부터는 봉군이 신속히 회복돼 원예작물 화분 매개용 벌통 공급이 원활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피해 규모가 큰 양봉농가의 경우 채밀량 감소, 입식비용 상승 등이 우려되지만 6월 이후 점차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다.
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