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설명절에 1월 오프라인 유통 매출 감소…온라인은 늘어

입력 2023-02-26 11:00  

이른 설명절에 1월 오프라인 유통 매출 감소…온라인은 늘어
오프라인 0.5%↓ 온라인 9.1%↑…전체로는 4.0% 증가
소비심리 위축·해외여행 재개에 백화점 매출 줄어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올해 설 명절이 작년보다 일찍 찾아오면서 연휴 휴장으로 지난달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
다만 온라인 부문 매출이 증가해 전체 유통업체 매출은 작년보다 늘었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온·오프라인 매출은 14조7천100억원으로 작년 동월 대비 4.0% 증가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가전·문화(4.7%)와 서비스·기타(18.1%) 매출이 늘었고 생활·가정(-2.2%)과 해외 유명 브랜드(-7.2%)는 줄었다.
오프라인 매출은 설 명절 휴점으로 방문객 수가 줄고 생활용품의 온라인 구매가 확대돼 작년보다 0.5% 감소한 7조5천100억원이었다.
상품군별로는 생활·가정(-10.0%)·해외 유명 브랜드(-7.2%)의 매출 감소가 두드러졌고 아동·스포츠(6.7%)와 서비스·기타(8.9%) 품목은 증가했다.
해외 유명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출이 감소한 것은 2020년 3월 이후로 처음이다.

오프라인 유통업체 중 대형마트 매출은 3.8% 감소했다. 스포츠와 잡화, 의류를 제외하고 가정·생활(-6.9%)와 가전·문화(-4.0%), 식품(-3.8%) 등 대부분 품목의 매출이 감소한 영향이다.
백화점은 매출도 3.7% 줄었다. 소비 심리가 위축되고 해외 여행이 재개되면서 해외 유명 브랜드 매출이 7.2% 감소했고, 가정용품(-18.4%)과 여성정장(-3.4%) 매출도 부진했다.
준대규모 점포도 환율 하락의 영향으로 수입산 제품의 판매가 줄어든 농수축산(-7.2%)을 비롯해 전체 품목 매출이 감소해 전체로는 4.5% 줄었다.
다만 편의점은 매출이 8.4% 증가했다. 설 연휴 기간 이용자 수가 늘면서 전 품목의 매출이 늘어난 영향이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해외 여행 재개와 설 선물용 e쿠폰 수요 증가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9.1% 증가한 7조2천억원을 기록했다.
서비스·기타(27.3%) 품목의 매출 증가세가 유지됐고 선물 세트와 냉동 간편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 식품(10.7%) 매출도 늘었다. 다양한 할인 행사로 화장품(12.2%)과 가전·전자(6.5%) 매출도 모두 증가했다.
hee1@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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