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납치피해자 가족회, 김정은에 메시지…"문제 해결시 인도지원"

입력 2023-02-27 11:40  

日납치피해자 가족회, 김정은에 메시지…"문제 해결시 인도지원"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피해자 가족회가 부모 세대가 건재한 가운데 모든 납북자의 일괄 귀국이 실현되면 일본 정부가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하는 것을 반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교도통신 등이 27일 보도했다.
가족회와 지원단체인 구출회는 전날 도쿄에서 열린 합동 회의에서 이런 새로운 방침을 확정하고 같은 내용을 담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세 번째 메시지를 발표했다.
납치 피해자를 상징하는 인물인 요코타 메구미(1977년 실종 당시 13세)의 어머니인 사키에 씨는 기자회견에서 "(일본과 북한 정상이) 대화할 기회를 한시라도 빨리 실현해 주었으면 한다"며 납치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북일 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희망했다.
메구미의 남동생으로 피해자 가족회 대표를 맡은 다쿠야 씨는 "일본 정부는 국제사회가 부과하고 있는 제재의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인도적 지원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북한과 교섭해 양국 평화 구축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가족회와 구출회는 부모 세대 가족이 피해자와 만나지 않고는 납치 문제 해결은 없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가족회와 구출회는 오랫동안 북한에 강력히 대응해 왔지만, 이날 처음으로 인도적 지원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놨다.
현지 언론은 지원 가능성을 언급함으로써 북한의 행동을 끌어내는 동시에 일본 정부의 행동도 촉구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
가족회 등은 5월 미국을 찾아 조 바이든 행정부가 북일 정상회담 실현을 지원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작년 5월 일본을 방문했을 때 사키에 씨 등 납치 피해자 가족을 만나 위로했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도적 지원을 포함해 북한의 핵·미사일 등 제반 현안의 포괄적 해결을 위해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가라는 관점에서 모든 선택지를 배제하지 않고 검토하겠다"며 "납치 문제는 시간 제약이 있는 인도적 문제이므로 모든 납치 피해자의 조기 귀국 실현을 위해 계속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1970∼1980년대 일본인 17명이 북한으로 납치됐고, 그중 2002년 9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의 방북 후 일시적 귀환 형태로 돌아온 5명을 제외한 12명이 북한에 남아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북한은 요코타 씨를 포함한 12명 중 8명은 사망했고, 나머지 4명은 아예 북한에 오지 않았다며 해결할 납치 문제 자체가 없다고 맞서고 있다. (취재보조: 무라타 사키코 통신원)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