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왕자, 마약 옹호발언 논란 "모친 죽음 극복에 도움받아"

입력 2023-03-06 14:36  

해리 왕자, 마약 옹호발언 논란 "모친 죽음 극복에 도움받아"
전문가들 "불법 마약 옹호로 청소년들에게 잘못된 메시지"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영국 왕실 일가 내 갈등을 시시콜콜 폭로하고 있는 영국 해리 왕자(38)가 이번에는 어머니 다이애나 빈의 죽음에 따른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데 대마초 등 마약의 도움을 받았다며 불법 마약 사용을 옹호하는 발언을 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더타임스에 따르면 해리 왕자는 전날 스트레스, 중독 문제 등을 다루는 헝가리계 캐나다인 의사 거보르 머테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진행한 생방송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신이 어머니 죽음에 대한 충격으로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진단까지 받는 등 정신적 문제를 겪어왔다고 밝혔다.
해리 왕자는 이러한 트라우마를 이겨내는 데 "대마초가 큰 도움이 됐다"면서 "대마초는 코카인과는 다르다"고 말했다.
영국에서 일반 대마초 흡연은 불법이지만 의료용 대마초의 경우 약국 등에서 처방받을 수 있다.
해리 왕자는 또 대마초 외에도 환각제인 '아야와스카'도 애용했다면서 "아야와스카는 나를 변화시키고 과거의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줬다. 내 삶의 일부와도 같은 존재"라고 말했다.
해리 왕자가 마약 복용 경험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1월 발표한 자서전 '스페어'(Spare)에서도 그는 젊은 시절 코카인을 투약했으며 2016년 배우 커트니 콕스의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자택에서는 '환각 버섯'(magic mushroom)을 섭취한 적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관련 전문가들은 해리 왕자가 이러한 마약 옹호 발언으로 젊은이들에게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우려했다.
마약 교육 자선단체 '스파고-맙스 재단'을 운영하는 피오나 스파고-맙스는 더타임스에 "약물이 어려움에 대처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는 젊은이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마약으로 10대 아들을 잃은 뒤 관련 교육에 나선 그는 "청소년들은 신경이나 신체적으로 발달 단계에 있어 이 시기에 약물을 복용하면 더 지속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고 지적했다.
해리 왕자가 도움을 받았다는 또 다른 환각제 '아야와스카'도 마약과 마찬가지로 위험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아야와스카는 안데스 지역 원주민이 이용하는 환각성 음료다. 마약 합법화를 지지하는 머테는 캐나다에서 아야와스카가 불법임에도 이를 환자 치료에 써오다 캐나다 정부의 압력에 2011년에야 사용을 멈췄다.
대체의약품 전문가인 에드자드 언스트 전 엑서터대 교수는 "아야와스카는 연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식물성 환각제다. 우울증과 불안, 약물남용 치료에 어느 정도 가능성을 보이고,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여겨지지만 부작용이 존재하며 그중 일부는 매우 심각하다"고 말했다.
언스트 전 교수는 "나는 누구에게도 치료 등의 용도로 아야와스카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2020년 영국 왕실을 떠나 현재 미국에 거주하는 해리 왕자는 자신과 부인 메건이 왕실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면서 영국 왕실의 온갖 사생활을 폭로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그는 이날 인터뷰에서 자신이 왕실 가족에게 심리 상담을 권했다면서 이를 통해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hanj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