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문가진단] "韓美, 북핵 대응 강화…韓, 국제사회 역할확대 계기될 것"

입력 2023-03-08 08:00  

[美전문가진단] "韓美, 북핵 대응 강화…韓, 국제사회 역할확대 계기될 것"
빅터차 "尹 방미, 확장억제·경제안보 두 중요 이슈에서 결과물 기대"
카지아니스 "한미, 北 핵·미사일 제한하고 기술이전 차단에 역점둬야"
크로닌 "한국인에 확장억제 실행 위한 맞춤형 계획에 대한 확신 줄 것"
클링너 "美, 공동가치와 원칙에 기반한 양자관계의 강력함 강조해야"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변덕근 특파원 =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4월말 미국 국빈 방문이 북핵에 대한 양국의 대응을 확고히 하는 동시에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역할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윤 대통령으로선 이번 방미를 통해 조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 이슈를 우선순위로 두게 하는 데 역점을 둘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빅터 차 한국석좌는 7일(현지시간) 연합뉴스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이번 정상회담은 동맹 70주년 기념과 동시에 한국이 아시아와 그 너머에서 중요한 역할로 복귀하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 석좌는 한국이 일본과 단절되고 중국과는 줄타기 외교를 하면서 오로지 북한에 집중해온 시기를 겪었다면서 "윤 대통령은 아주 단기간에, 그것도 때를 맞춰서 이를 되돌리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번 회담에서 확장 억제와 경제 안보라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이슈에 대한 결과물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미 싱크탱크 '불량국가 프로젝트'의 해리 카지아니스 대표는 "윤 대통령은 바이든 팀이 한반도와 북핵 위협에 대해 의미 있는 수준에서 실제로 관심을 두게 하는 임무를 염두에 두고 워싱턴에 올 것"이라고 밝혔다.
카지아니스 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북한을 미국의 국가안보 우선순위로 만들고자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했지만, 미국은 국내 문제에 우크라이나 전쟁, 중국 위협에 완전히 초점을 맞춘 상태라고 상황을 진단했다.
그는 "불운하게도 북한은 관심을 거의 못 받으며, (미국은)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노력하는 데 거의 관심이 없다"며 핵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왜 북한과의 거래에 정치적 자본을 소모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내 말의 요점은 한미가 이제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억제하는 것이 유일하고 진정한 답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는 제재와 압박을 통해 미사일과 핵 발전을 늦추거나 제한하는 동시에 이란이나 테러 단체 같은 제3자에게 대량살상무기(WMD) 기술을 못 팔도록 확실히 하는 것을 뜻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종의 '일괄타결' 방식은 소멸해 묻혔다면서 "나는 두 정상이 그것을 알고 그에 따라 전략을 조정할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허드슨연구소의 패트릭 크로닌 아시아태평양 안보석좌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주요 메시지는 동맹 70주년을 맞아 과거의 희생과 성취 앞에 겸허해지지만, 가능성과 번영, 안보를 가져다 줄 빛나는 미래를 개척하는데 있어 매우 담대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크로닌 석좌는 "윤 대통령은 주요 정치가로 등장할 것이며, 인도·태평양에서 한국은 경제와 안보에 있어 점점 더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윤 대통령이 세계 최강국인 미국 대통령을 만나는 것은 "그 자신뿐 아니라 모든 한국인에게 한미동맹이 확장 억제를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맞춤형 계획을 짜고 있다는 확신을 주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은 "윤 대통령은 아시아 국가들을 위협하는 중국의 강압적 전술에 반대하는 데 있어 미국과 기타 생각이 같은 민주주의 국가들과 함께 분명히 보조를 함께 하고 있다"며 "강력한 동맹은 미국의 전략적 이익에 부합하며, 군사, 정보, 외교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미국은 윤 대통령의 이번 방문을 통해 공동의 가치와 원칙, 목표에 기반한 양자 관계의 강력함을 강조해야 한다"며 "그렇게 함으로써 미국의 동맹을 안심시키고 적들을 저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honeybee@yna.co.kr, bd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