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인권보고서 MBC논란 앞 '폭력·괴롭힘' 표현삭제…"부적합"(종합)

입력 2023-03-22 13:05  

美, 인권보고서 MBC논란 앞 '폭력·괴롭힘' 표현삭제…"부적합"(종합)
보고서 공개 하루 만에 삭제…국무부 "명확성 위해 제거" 설명
"한국은 강한 민주주의 국가…尹대통령의 민주주의·인권 헌신에 사의"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미국 정부가 '2022년 국가별 인권보고서'의 한국 관련 내용에서 MBC의 비속어 보도 논란을 기술하면서 그 앞에 소제목으로 붙였던 '폭력과 괴롭힘' 표현을 부적합했다는 이유로 하루 만에 삭제했다.
미국 정부는 또 미국과 함께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한국이 강한 민주주의 국가이며, 전 세계 인권 보호를 위해 한국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국무부는 21일(현지시간) 연례 인권보고서의 한국 편에 있던 '폭력과 괴롭힘(Violence and Harassment)'이라는 소제목을 삭제했다. 현재 홈페이지에 올라온 보고서에는 이 표현이 없다.
앞서 국무부는 전날 공개한 인권보고서에서는 지난해 9월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방문 당시 불거진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윤 대통령이 외국 입법기관을 비판하는 영상을 MBC가 공개한 뒤, 윤 대통령이 동맹을 훼손해 국가 안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언급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이 내용이 거론된 문단의 소제목을 '폭력과 괴롭힘'으로 표시했다.
이에 따라 한국 내에서는 미국 국무부가 MBC 비속어 논란을 '폭력과 괴롭힘'의 사례로 봤다는 해석이 나왔다.
국무부는 해당 소제목을 삭제한 이유를 묻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대변인 명의의 이메일을 통해 "해당 소제목(sub-header)은 인권 보고서상의 표준 용어이며 그 소제목이 사건의 기술에 적합하지 않았다(not well suited)"면서 "그것은 명확성을 위해서 제거됐다"고 설명했다.
국무부는 또 "한국은 강력한 민주주의 국가이며 미국 주도로 이달 말 열리는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공동 주최한다"면서 "우리는 한국 정부와 전 세계의 인권을 보호하고 진전시키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긴밀한 파트너십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인권) 보고서에서 지적한 대로 한국은 인권에 대한 강력한 성과(strong track record)가 있다"면서 "우리는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헌신에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국무부는 "지난 30년간 한국이 이룬 변화는 민주주의를 위한 위대한 성공 스토리"라고 강조했다.
국무부가 이같이 신속하게 인권 보고서상의 표현을 삭제하고 한국 민주주의를 평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은 한국의 정권 교체 이후 처음 나온 이번 인권보고서상의 여러 표현을 두고 벌어진 한국 내 논란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 등과 이달 29~30일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공동으로 개최하는 상황도 고려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함께 인권보고서상에서 거론된 이른바 비속어 논란이 한미동맹 관계와 연관된 상황에서 나왔다는 점도 미국 정부의 신속한 대응 배경으로 보인다.
앞서 윤 대통령이 지난해 9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뉴욕에서 주최한 다자 회의를 마치고 회의장을 나가면서 한 발언을 두고 비속어 논란이 벌어졌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바이든 대통령이나 미국 의회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당시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한국 정부 입장을 설명했으며 미국 NSC 측에서 문제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한 바 있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