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생성형AI, 내 평생 두 번째로 겪는 혁명적 기술혁신"

입력 2023-03-22 12:45  

빌 게이츠 "생성형AI, 내 평생 두 번째로 겪는 혁명적 기술혁신"
"AI 기술, 불평등 줄일 수 있어…부유층만이 아닌 모든 사람이 혜택 누려야"

(서울=연합뉴스) 임상수 기자 =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창업자 빌 게이츠가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지금까지 일생에 걸쳐 경험한 2번째 혁명적 기술 혁신이라고 찬사를 보냈다.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게이츠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AI 기술의 잠재력이 자신이 1980년 그래픽 사용자환경(GUI)을 처음 접한 이후 "가장 중요한 기술적 진보"라며 이같이 밝혔다.
GUI는 MS 윈도우나 애플 맥OS·iOS, 구글 안드로이드처럼 아이콘 등 그래픽을 활용해 이용자가 컴퓨터를 다룰 수 있는 환경으로 현 운영체제(OS)의 표준이다.
그는 "AI는 마이크로프로세서와 PC, 인터넷, 휴대전화의 탄생만큼이나 근본적인 것으로 인간의 일과 교육, 여행, 의료서비스, 소통 등의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라며 "기업들도 이 기술의 활용 여부에 따라 차별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게이츠는 2016년 이후 오픈AI 측과 접촉해 왔으며, 지난해 대학 과목 선이수 프로그램(Advanced Placement) 생물학이 단순 암기가 아닌 생물학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 시험이라면서 AI에 이 과목을 학습시키라고 오픈AI에 요구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AI가 AP 생물학을 배우는 데 몇 년이 걸릴 것으로 생각했으나, AI가 이 과목 시험에서 A학점을 받는 데 불과 몇 달밖에 걸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최근 '빌앤드멀린다게이츠 재단' 사업에 집중하는 게이츠는 AI가 개발도상국의 의료서비스, 기후변화, 교육 등에서 나타나는 최악의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에 고무돼 있다면서, 재단이 향후 몇 달 내 AI 활용을 위한 세부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이츠는 그러나 AI 기술이 일자리와 법률, 개인정보보호, 편견 등과 관련해 어려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는 점도 인정했다.
그는 "전 세계는 부유층만이 아닌 모든 사람이 AI 기술의 혜택을 받도록 해야 한다"며 "각국 정부와 자선사업가들은 이 기술이 불평등에 기여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이것이 AI와 관련해 내가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게이츠는 또 AI로 무장한 인간의 위협과 관련해 각국 정부가 민간기업을 규제하기 위해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AI가 인간에 반하는 인간이나 행위와 함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향후 장기적으로 중요해질 수 있는 리스크라고 덧붙였다.


nadoo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