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사법정비 찬반 혼돈…압박받는 네타냐후 입장발표할 듯(종합2보)

입력 2023-03-27 22:21   수정 2023-03-28 09:06

이스라엘 사법정비 찬반 혼돈…압박받는 네타냐후 입장발표할 듯(종합2보)
의회 헌법법률사법위 사법정비 핵심 법안 심사 마치고 본회의로
대통령·노동자총연맹·의사단체 등 입법 중단 압박…여권 극우인사 "굴복 안돼"
반정부 시위 격화 속 벤구리온 공항서 항공기 이륙 중단


(카이로=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이스라엘 집권연정이 추진하는 사법부 무력화 입법을 두고 찬반 진영 양쪽에서 강력한 압박을 받는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조만간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27일(이하 현지시간) 현지 언론에 따르면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사법 정비'라는 이름으로 여당이 추진해온 입법에 관한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전날 사법 정비 입법 중단을 촉구한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을 해임한 뒤 강력한 반정부 시위에 직면한 네타냐후 총리가 밤샘 논의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연정 내 대표적인 극우성향 인사인 이타마르 벤-그비르 국가안보장관 등이 입법을 중단해서는 안된다고 촉구하는 등 여권 내부의 반발 기류가 커지자 네타냐후 총리는 입장 발표를 연기한 뒤 5시간째 침묵을 지키고 있다.
일부 언론은 네타냐후 총리가 벤-그비르 장관을 면담 중이며, 이날 저녁에 예정된 우파의 사법정비 지지 집회 규모를 지켜보고 입장을 발표하려 한다고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크네세트(의회) 헌법법률사법위원회는 사법정비의 핵심 법안에 대한 심리를 마치고, 법안을 본회의로 넘겼다.
본회의 마지막 표결만 통과하면 대법원의 권한을 축소하고, 법관 인사를 담당하는 위원회 구성을 여당이 주무를 수 있는 상황이 된다.

모두의 시선이 네타냐후 총리의 입에 쏠린 가운데 그를 향한 압박 수위는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지난 25일 TV로 생중계된 연설에서 공개적으로 입법 중단을 촉구했던 요아브 갈란트 국방부 장관 해임 이후 반정부 시위는 한층 격화했다.
해임 발표 직후 수만명의 시위대가 거리로 몰려나와 갈란트 장관 해임에 항의했다.
이들은 이스라엘 국기를 흔들며 이스라엘의 주요 고속도로를 비롯해 도처의 길을 가로막았다. 도로 한가운데에 불을 지르기도 했다.
일부 시위대는 예루살렘의 네타냐후 총리 관저 앞으로 몰려들어 바리케이드 돌파를 시도하며 경찰과 충돌했고, 오후가 되면서 크네세트(의회) 앞으로 집결해 이틀째 밤샘 시위를 준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츠하크 헤르초그 대통령까지 나서 "이스라엘 국민의 통합과 책임을 위해 입법 절차를 즉각 중단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노동단체인 히스트라두트(이스라엘 노동자 총연맹) 의장도 이날 성명을 통해 "모두가 함께 이스라엘을 정상 궤도로 돌려놓을 때"라며 총파업 투쟁을 선언했다.
히스트라두트는 이스라엘 전체 인구의 10%에 육박하는 약 80만명이 회원으로 가입된 최대 노동단체다.
히스트라두트의 총파업 선언으로 공항 노동자들이 파업에 동참하면서, 이스라엘의 관문인 벤구리온 국제공항은 이날 항공기 이륙이 중단됐다. 이로 인해 수십대의 여객기 운항이 취소되면서 여행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또 주요 쇼핑몰과 외식업체 등 주요 산업시설이 문을 닫는 것은 물론 해외 주재 이스라엘 공관들도 파업에 동참했다.
이스라엘 의사연합도 사법정비 입법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28일부터 의료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압박했다.
네타냐후가 이끄는 제1여당인 리쿠드당 의원들과 연정 내 일부 장관들이 사법정비 입법 중단을 촉구하거나, 총리의 입법 중단 결정을 따르겠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네타냐후 연정의 강경 움직임을 주도해온 극우성향의 벤-그비르 국가안보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정부는 사법 개혁을 계속해야 한다. 무정부주의자들에게 굴복해서는 안된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벤-그비르 장관은 앞서 갈란트 전 국방장관이 사법정비 입법 중단을 공개적으로 촉구하자 네타냐후 총리에게 그의 해임을 촉구해 성사한 바 있다.
그뿐만 아니라 17명의 유명 랍비들은 정부에 사법 정비 입법을 계속하라는 압박성 공개서한을 발표했다.
극단적 민족주의 성향의 유대학교(예시바) 학생 등 우파 청년들은 이날 사법 정비 입법을 지지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다.
특히 악명높은 극우 단체인 '라 파밀리아 축구 팬클럽'(이스라엘 프리미어리그 베이타르 예루살렘 FC 서포터)은 왓츠앱 등 소셜미디어에 총과 폭탄을 들고 민주화 시위대를 공격하라는 섬뜩한 메시지를 퍼뜨리기도 했다.
이 때문에 네타냐후 총리는 트위터에 좌파와 우파 시위대에 폭력을 자제해달라는 메시지를 올리기도 했다.
meol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