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차기대표 선임까지 '첩첩산중'…사외이사 거취따라 결정될듯

입력 2023-03-27 17:24  

KT 차기대표 선임까지 '첩첩산중'…사외이사 거취따라 결정될듯
사내이사 후보 3명 모두 낙마…사외이사진 거취도 다양한 경우의 수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오규진 기자 = 윤경림 KT[030200] 대표이사 후보가 27일 논란 끝에 후보직을 공식 사퇴하면서 다음 후보로 누가, 언제 결정될지 관심이 쏠린다.
결국 31일 정기 주주총회 이후 이사회가 어떻게 구성될지가 관건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대표이사 후보를 이사회에서 선임하기 때문이다.
일단 윤 사장 사퇴로 차기 사내이사 3인 모두 공석이 됐다. 윤 사장뿐 아니라 그가 추천했던 서창석 네트워크부문장과 송경민 경영안정화TF장의 사내이사 후보 자격이 자동으로 폐기됐다.
이에 따라 남은 사외이사들이 차기 대표이사 후보를 선임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KT 이사회에는 현재 사외이사 6명이 있는데, 이 가운데 강충구·여은정·표현명 사외이사 3인은 임기 만료로 이번 주총에서 1년 임기의 재선임에 도전한다. 강충구·여은정 이사는 감사위원회 후보로도 내정됐다.
다만 이들의 연임 도전이 성공할지는 아직 안갯속이다.
세계적인 의결권 자문 기관 ISS는 이들 사외이사 3인의 연임에 반대를 권고했으며, 대표 선출 과정에서 거듭된 내홍을 두고 이사진 책임을 묻는 목소리도 회사 안팎에서 커진 상태라 부결 가능성이 없지 않다.
만약 재선임이 부결된다면 김대유·유희열·김용현 사외이사 3인만 남게 된다.
상법상 이사 3인으로도 이사회 정족수를 채울 수 있고, 대표이사 후보추천위원회 등도 꾸릴 수 있지만 이사 수가 적어 대표성에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김대유, 유희열 사외이사는 각각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경제수석, 문재인 전 대통령의 대선 캠프 출신이라는 점도 현 여권이 이사회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부분으로 보인다.



만일 사외이사 후보 3인이 재선임에 성공해 사외이사 6인 체제로 이사회가 꾸려진다고 해도 문제는 남는다.
여권에서 현 이사회 구성을 두고 '이권 카르텔'이라고 규정한 상태에서 주총 전후 사외이사진이 바뀐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이 경우 이사회가 네 번째 공모 절차를 거쳐 차기 대표이사 후보를 결정한다고 해도 이전과 같은 논란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사외이사 공석을 모두 채운 뒤에 차기 대표이사 후보 선임 과정을 진행한다면, 후보 내정까지는 최소 2∼3개월이 소요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더구나 업계에서는 이들이 28일 오전 열리는 이사진 간담회에서 동반 사의를 표할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이사회가 책임질 부분이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이사들도 있어 의견이 하나로 모이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
한 이사는 "이사진 전원 사퇴는 가능하지 않은 표현"이라며 "사람이 여럿인 만큼 생각도 다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사회가 차기 대표이사를 선임하는 동안 공석이 된 대표이사 자리를 누가 대행하느냐도 관심이다.
상법상 구현모 대표가 대행을 할 수도 있지만, 구 대표 스스로가 연임 도전을 포기한 데다 무엇보다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반대한 인물이라 직무 대행을 할 수 있을지에는 의문이다.
만일 구 대표가 대행하지 않는다면 직제상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사장)이 대행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박 부문장이 '일신상 이유'를 들어 사내이사 재선임을 포기한 전력이 있다는 점은 걸림돌이다. 그는 지난해 정기 주총을 앞두고 사내이사 재선임에 도전했지만, KT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기업 가치의 훼손 내지 주주권익의 침해 이력이 있는 자에 해당한다'며 반대 의결권 행사를 예고한 이후 후보에서 사퇴했다.
아예 현 이사진을 모두 사퇴시키고 비상대책기구를 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다수 노조 'KT노동조합'은 지난 23일 성명에서 현 이사진의 전원 사퇴 및 비상대책기구 구성 등을 요구한 바 있다.
이처럼 차기 경영진 인선이 난항을 겪는 상황을 두고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결과적으로 이사회가 두 차례 인사 실패를 초래한 것"이라면서 "도의적인 책임은 져야 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acd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