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민문제 멕시코에 '아웃소싱' 美, 이민청 화재 참사 불러

입력 2023-03-31 16:30  

이주민문제 멕시코에 '아웃소싱' 美, 이민청 화재 참사 불러
이민자 과밀수용·국경엔 군대 배치…"멕시코, 美의 '더러운 일' 도맡아"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사상자 60여 명을 낸 멕시코 이민청(INM) 화재 참사를 통해 미국에의 불법 이주를 억제하려던 미국과 멕시코 간 어두운 협력 관계가 다시금 드러났다고 AFP 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엘패소와 인접한 멕시코 북부 치와와주(州) 시우다드후아레스 이민청 내 이민자 수용소에서는 27일 발생한 화재로 최소 39명이 숨지고 28명이 다쳤다.
이 수용소는 당시 과테말라, 온두라스, 콜롬비아, 엘살바도르 등 출신 이민자 66명을 수용하고 있었다.
이곳에 갇혔던 이민자 수는 멕시코가 그간 구금하고 추방했던 이민자 수와 비교하면 빙산의 일각이다.
멕시코 이민국은 2022년 한해에만 이민자 최소 28만1천149명을 과밀 구금하고 아동을 포함한 이민자 9만8천299명을 추방했다고 국제앰네스티(AI)는 이번 주 발간한 연례 보고서에서 밝혔다.
이 같은 엄정 대응은 미국의 불법 이민자 추방 정책에 멕시코가 적극 협력한 데 따른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명분으로 불법 입국자를 난민 심사 없이 즉각 추방토록 허용한 정책인 '타이틀 42'를 시행하고 있다.
2020년 도널드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도입했고 조 바이든 대통령은 1월 이 정책 확대 방침을 밝혔다.
국경을 넘지 못한 이민자 다수는 주로 멕시코 육로를 통해 추방되고 있다고 AFP는 전했다.

국제앰네스티는 이민자 안전을 등한시하는 이런 정책을 미국이 시행하는 데 멕시코가 계속 도움을 주고 있다고 비판한다.
지난해 1∼11월 사이 멕시코에 등록된 비정규 이민자 수는 총 38만8천 명 이상으로, 이는 2021년 대비 30% 이상 늘어난 수준이다.
멕시코는 이들 이민자를 시우다드후아레스 수용소를 비롯한 여러 시설에 과밀 수용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2019년부터는 국경에 군인 2만 명 이상을 배치하고 있다.
그 결과 미국에서 멕시코로 추방된 이들은 납치, 성폭력 등 범죄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으며 일자리나 지원도 없이 국경 도시에 방치됐다고 AFP는 지적했다.
국제 인권 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는 이번 이민청 화재 사건을 통해 미국이 멕시코에 이주민 억제 문제를 '아웃소싱' 한 것이 얼마나 치명적 결과를 초래했는지가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민 전문가 유니스 렌돈도 멕시코가 미국의 '더러운 일'을 맡아서 처리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화재 참사는 미국의 이민자 대응 정책이 낳은 부작용이 밖으로 분출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hanj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