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금리 불확실성·은행권 불안에도 1분기 아시아 증시 강세

입력 2023-03-31 17:16  

美금리 불확실성·은행권 불안에도 1분기 아시아 증시 강세
MSCI 아태지수 4% 안팎 상승…달러 약세·비트코인 급등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1분기 세계 금융시장이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은행권 불안 여파로 출렁인 가운데, 아시아 주요국 증시 주가와 비트코인 가격은 오른 반면 달러 가치는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피는 31일 전장 대비 0.97% 오른 2,476.86으로 마감, 올해 들어 10.75% 상승률을 기록했다.
1분기에 일본 닛케이 평균주가(닛케이225)는 7.46% 올랐고, 중국 본토의 상하이종합지수(+5.94%)와 선전성분지수(+7.54%), 대만 자취안지수(+12.23%) 등도 상승했다.
홍콩 항셍지수는 1월 상승분을 상당 부분 반납했지만, 한국시간 오후 4시 30분 기준 여전히 작년 연말 대비 플러스(+3.43%)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아시아 증시 지표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아시아태평양 주가지수(일본 제외)는 지난해 4분기 12% 오른 데 이어 이번 분기에도 4% 상승했다. 이달에는 2.9% 올랐는데 3월을 상승으로 마감한 것은 4년 만에 처음이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는 올해 들어 30일(현지시간)까지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가 14.78%,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가 5.50% 상승한 반면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가 누그러지고 이번 달 미국과 유럽의 은행권 위기가 다소 진정된 데 따른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앞서 지난해 4차례 연속 0.75%포인트를 포함해 공격적인 금리 인상에 나섰던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올해 2월 0.25%포인트를 인상하며 '속도 조절'에 나섰다.
이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매파적(통화긴축 선호) 발언을 내놓으며 시장 긴장이 고조됐고, 이달 중순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과 시그니처은행이 무너지며 은행권 불안이 커진 와중에 0.25%포인트 추가 금리 인상이 이뤄진 상태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이날 연방기금금리(FFR) 선물 시장에서 다음 FOMC 회의가 열리는 5월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인상될 것으로 보는 견해(52.8%)와 동결 견해(47.2%)가 비슷한 상태다.
기준금리 인상이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다는 관측 속에 지난해 '킹 달러'로 불릴 정도로 강세였던 미 달러화 가치는 2개 분기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엔화와 유로화 등 6개 통화 대비 달러화 가치를 측정하는 달러 지수는 1분기 1.22% 하락했다.
다만 원/달러 환율은 2.9% 오른 채 1분기를 마감했고, 엔/달러 환율도 1.51% 상승했다.
이번 분기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해 제기됐던 '가상화폐 업계 겨울' 우려를 무색하게 할 정도로 급등세를 보였다.
비트코인 가격은 이번 분기 약 70% 올라 2021년 1분기(+103%)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미국·유럽 은행권의 불안으로 은행에서 빠져나온 자금이 가상화폐 시장으로 향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달러 대체자산으로서의 가치가 부각되며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 중인 금값은 이번 분기 8.34% 오른 반면 경기침체 우려 속에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이번 분기 7.85% 떨어진 상태다.
블룸버그는 투자자들이 분기 말을 맞아 연기금의 자산 포트폴리오 재조정 등으로 인해 자산 가격에 변동성이 생길 가능성을 여전히 경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