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찰스 3세 대관식 패싱…영부인이 대신 참석할 수도"

입력 2023-04-01 15:54  

"바이든, 찰스 3세 대관식 패싱…영부인이 대신 참석할 수도"
英매체, 소식통 인용 보도…외교 결례 논란 일 듯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로 예정된 찰스 3세 영국 국왕의 대관식에 불참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대통령이 5월 6일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열리는 찰스 3세의 대관식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 대표단을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미 찰스 3세 '패싱' 논란을 겪고 있다. 이달 북아일랜드 방문 일정 중 찰스 3세와 만나는 계획은 포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외교적 결례라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은 고위급 인사로 이뤄진 대표단을 대관식에 대신 보냄으로써 왕에 대한 예우를 갖출 예정으로 전해진다. 특히 영부인인 질 바이든 여사가 대표로 참석할 가능성도 고려되고 있다.
캐런 피어스 주미 영국 대사와 버킹엄궁 보좌관은 대관식에 대해 백악관과 "화기애애하고 외교적인 대화"를 나눴지만, 바이든 대통령에게 이미 선약이 있다는 말을 들은 것으로 전해진다고 텔레그래프는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11일 벨파스트 협정(성금요일 협정) 25주년을 기념해 북아일랜드를 방문할 계획이다. 또 재선에 도전하기 위해 2024년 대통령 선거 레이스 출마 발표를 준비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 아일랜드, 스페인, 일본 등 세계 각국 정상들과 우르술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등 EU 고위 지도자들이 참석하는 대관식에 미국 대통령이 불참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영국 의회 외교위원회 소속인 밥 실리 하원의원은 백악관이 바이든 대통령이 일생에 한 번 있는 행사를 두고 국가 원수로서 "어리석은 결정"을 했다며 일정을 재고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반면, 토비어스 엘우드 영국 하원 국방위원장은 "바이든 대통령이 초대되기를 바라지만, 미국 대통령의 왕실 대관식 참석에 관한 역사적인 외교 의례가 없어서 불참에 대해 과대 해석은 말아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엘리자베스 2세의 영국 여왕 대관식에도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당시 미국 대통령은 불참하고 대표단이 대신 참석한 선례가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측근은 바이든 대통령과 찰스 3세의 관계가 강하다고 주장했다. 다른 소식통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대관식 불참 계획이 확실하게 정해진 것은 아니라며 참석의 여지가 남아있다고 전했다.
올해 80세인 바이든 대통령이 고령인 탓에 해외 방문을 최소한으로 제한하려고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그러나 아일랜드계로서 영국에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후의 북아일랜드 문제 해결을 촉구해온 바이든 대통령이 찰스 3세 대관식에 불참하고 북아일랜드를 방문하는 것은 시사점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