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이란 외교수장 중국서 회담…"중동 안정·번영 이뤄야"(종합2보)

입력 2023-04-06 20:57  

사우디·이란 외교수장 중국서 회담…"중동 안정·번영 이뤄야"(종합2보)
대사관·여행·비자 업무 재개 논의…이슬람 성지 제다·마샤드엔 영사관
중국 "양국 관계 개선 환영…계속 중재자 역할 발휘할 것"


(테헤란·베이징=연합뉴스) 이승민 한종구 특파원 =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 외교 수장들이 6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만나 관계 정상화 합의 후 이행 조치 등을 논의했다.
중국 외교부와 이란 외무부 따르면 파이살 빈 파르한 알사우드 사우디 외교장관과 호세인 아미르압둘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이날 베이징에서 회담한 뒤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공동성명에서 양국은 상호 신뢰 구축과 중동의 안보, 안정, 번영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협력을 활성화하기로 약속했다.
양국은 지난달 합의에 따라 내달까지 대사관·영사관을 다시 열기로 했다. 대사관은 양국의 수도에, 영사관은 각국의 이슬람 성지인 제다와 마샤드에 설치될 예정이다.
파이살 장관과 아미르압둘라히안 장관은 정부 관리와 민간인이 양국을 여행할 수 있도록 항공기 운영과 비자 발급 문제도 논의했다.
아미르압둘라히안 장관은 트위터에 "나의 동료인 파이살 사우디 왕자와 긍정적인 대화를 했다"며 "올해부터 이란인들의 메카 성지순례(하지)도 가능할 것"이라고 썼다.
무슬림은 건강과 재정 형편이 허락하는 한 평생 한 번은 하지에 참가해야 한다. 그간 이란인들에게 외교 관계가 끊긴 사우디를 방문하기는 어려운 일이었다.
양국은 성명에서 "향후 실무팀이 지속해서 만나 협력 확장을 위한 기술적인 문제를 계속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란 국영 IRIB 방송은 양국 외교 수장이 만난 것은 7년여 만이라고 설명했다.
이란 외무부는 경제·무역·투자·기술·과학·문화·체육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양국 장관이 가까운 미래에 서로 상대국을 방문해 후속 회담을 갖기로 했다고 예고했다.

이란 현지 언론은 사우디와 관계 회복 속도가 더욱 빨라지면서 양국 정상회담도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모하메드 모카베르 수석 부통령은 지난 3일 기자회견에서 "사우디 국왕이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을 리야드로 초청했으며, 라이시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밝힌 바 있다.
두 장관은 지난달부터 세 차례 전화 통화하며 회담 장소와 일정을 조율했다.
이란 관리는 "중국의 긍정적인 역할로 양국의 화해가 이뤄졌기 때문에 이번 외무장관 회담 장소도 베이징으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사우디와 이란의 제안에 따라 양국 외교장관을 베이징으로 초청했고, 친강 외교부장이 양국 외교장관을 만났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양국 외교장관은 중국이 발휘한 중요한 역할에 감사를 표했다고 덧붙였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양국의 관계 개선을 환영하고 계속해서 중재자 역할을 발휘할 것"이라며 "선린우호를 실현하고 중동의 안정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의 지혜와 힘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이 관계를 개선했다는 것은 지역 국가들이 평화와 발전의 주도권을 쥘 의지와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국제사회는 중동 국가들이 의견 차이를 해소하도록 도와야 하고, 모순을 선동하는 등의 수법은 전 세계 국민이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우디와 이란은 지난달 10일 중국 베이징에서 비밀 회담을 열어 단교 7년 만에 외교 정상화에 합의하고 2개월 이내에 상호 대사관을 재개하기로 했다.
2016년 사우디가 이란의 반대에도 시아파 유력 성직자의 사형을 집행한 사건을 계기로 양국의 외교 관계는 단절됐다.
이후 사우디는 이슬람 수니파 종주국으로서, 이란은 시아파 맹주로 서로 대립각을 세우며 첨예한 갈등을 벌여왔다.

logos@yna.co.kr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