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기시다, '전범 합사' 야스쿠니에 공물…의원 87명 집단 참배(종합2보)

입력 2023-04-21 13:59   수정 2023-04-21 16:58

日기시다, '전범 합사' 야스쿠니에 공물…의원 87명 집단 참배(종합2보)
다카이치 경제안보담당상도 참배…韓정부 "깊은 실망과 유감"


(도쿄·서울=연합뉴스) 김호준 박상현 특파원 김효정 기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1일 태평양전쟁(2차 대전)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보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시작된 야스쿠니 신사의 춘계 예대제(例大祭·큰 제사)를 맞아 '내각총리대신 기시다 후미오' 명의로 '마사카키'라고 불리는 공물을 봉납했다.
마사카키는 신사 제단의 좌우에 세우는 비쭈기나무(일본어로 사카키)를 일컫는다.
기시다 총리는 22일까지 열리는 이번 춘계 예대제 기간 야스쿠니 신사를 직접 방문해 참배하지는 않을 계획이다.
기시다 총리는 취임 직후인 2021년 10월과 작년 4월, 8월, 10월에 각각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했지만, 참배한 적은 없다.
현직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2013년 아베 신조 전 총리가 마지막이었다.
이후 아베 전 총리와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는 재임 중 태평양전쟁 종전일(8월 15일)과 춘계(4월)·추계(10월) 예대제 때 직접 참배하지 않고 공물을 봉납했다.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기시다 총리가 '내각총리대신 기시다 후미오' 명의로 공물을 봉납한 것에 대해 "개인 입장에서의 봉납으로 이해하고 있어 정부 견해를 말씀드릴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쓰노 장관은 "총리가 '내각총리대신'이라는 직함을 붙여 봉납한 것은 그 지위에 있는 개인을 표시하는 경우 관례로 자주 행해지는 것"이라며 "개인 입장의 봉납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시다 총리의 직접 참배 여부에 대해서는 "총리가 적절하게 판단할 사안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다.

일본의 초당파 의원 모임인 '다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 87명은 춘계 예대제 첫날인 이날 야스쿠니 신사를 방문해 집단 참배했다.
참배 모임의 아이사와 이치로 부회장(자민당)은 참배 후 기자회견에서 "후반부 통일지방선거가 막판이지만, 이렇게 많은 국회의원이 와주신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기시다 내각 각료 중에는 다카이치 사나에 경제안보담당상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다카이치 경제안보담당상은 "나라의 정책을 위해 목숨을 버린 분들의 영령에 존숭(尊崇)의 마음을 담아 애도의 뜻을 바쳤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춘계·추계 예대제와 태평양전쟁 종전일에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바 있다.
아울러 가토 가쓰노부 후생노동상과 오쓰지 히데히사 참의원 의장은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했다.
한국 정부는 기시다 총리 등 일본 정치 지도자들이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보내거나 참배한 것에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했다.

정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내고 "일본의 과거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전쟁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에 일본의 책임 있는 지도급 인사들이 또다시 공물을 봉납하거나 참배를 되풀이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일본의 책임 있는 인사들이 역사를 직시하고, 과거사에 대한 겸허한 성찰과 진정한 반성을 행동으로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