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IT 대기업서 시작된 감원 다른 산업으로 확산

입력 2023-04-21 10:06  

미국 IT 대기업서 시작된 감원 다른 산업으로 확산
아마존 계열 美식품체인 홀푸드, 수백명 감원 계획
버즈피드·크로락스 등 非 IT 분야서도 해고 이어져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 계열사인 유기농 식품 체인 홀푸드마켓이 조직 재편의 일환으로 직원 수백명을 해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20일(현지시간)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홀푸드는 내부 통지를 통해 영업지역을 9곳에서 6곳으로 통합하고, 전체 직원 10만5천명의 0.5%가량(약 525명)을 해고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매장이나 유통센터의 일자리를 줄이지는 않을 방침이며, 북미와 영국에 500개 매장을 운영 중인 가운데 향후 수년간 매년 30개 정도의 매장을 새로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홀푸드 측은 "우리는 운영구조를 발전시키는 한편 일부 팀을 조정하고 있다"면서 "홀푸드가 계속 성장하고 더 많은 소비자에게 서비스하기 위해 확장해 감에 따라, 이번 조치로 매장들을 더 잘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슈퍼마켓 사업의 경우 코로나19 확산 이후 외식 대신 직접 요리하는 인구가 늘면서 수혜를 봤지만, 최근에는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으로 악영향을 받고 경기 침체 우려로 불확실성에 직면한 상태라는 게 WSJ 설명이다.
블룸버그통신은 모회사인 아마존이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 나쁜 사업을 정리하는 상황에서 홀푸드의 감원이 발표됐다고 주목했다.
아마존은 지난해 11월 해고에 돌입한 뒤 올해 1월 수천 명을 감원했고, 이르면 이번 달 추가 감원할 계획이다. 아마존의 전체 해고 인원은 최소 2만7천명에 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WSJ은 또 최근의 경기 침체 우려 속에 미국 산업계 전반에서 사무직 일자리를 중심으로 구조조정과 해고가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보기술(IT) 분야에서 시작된 해고가 맥도널드·월마트·버즈피드 등 다른 분야로도 확산하고 있다는 것이다.
버즈피드는 이날 전체 인력의 15%에 해당하는 180명을 해고할 계획이며, 뉴스 부문 자회사 버즈피드뉴스의 문을 닫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른 인터넷 매체 인사이더도 이날 전체 인력의 10%를 줄이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표백제 등 생활용품·식품 제조사인 크로락스는 이날 비생산직 인력의 4%인 200명가량을 감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해 100명을 해고한 데 이은 것으로 비용 절감을 위한 조직 개편의 일환이라고 업체 측은 밝혔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주(4월 9∼15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24만5천 건을 기록, 전주보다 5천 건 늘어나 2주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이러한 수치는 한동안 과열 상태였던 미국 노동시장의 둔화를 시사하는 것으로 평가되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여전히 비교적 낮은 수준이라고 미 매체들은 지적했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