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워싱턴선언, 한반도 확장억제 진전…핵무기 정책변화 아냐"

입력 2023-04-26 23:43   수정 2023-04-27 07:31

美 "워싱턴선언, 한반도 확장억제 진전…핵무기 정책변화 아냐"
시진핑·젤렌스키 첫 통화에 "좋은 일…환영한다"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미국 백악관은 26일(현지시간) 한미간 핵협의그룹(NCG)을 신설키로 한 것과 관련, "우리는 군사적 능력의 전체적인 범위에 걸쳐서 한반도 방위 공약을 이행할 수 있는 실행가능한 옵션을 최대한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싶다"고 말했다.
존 커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줌 브리핑에서 NCG 신설 등이 포함되는 '워싱턴 선언'으로 미국의 국방정책이 핵무기 중심으로 다시 변화하는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미 정상은 (오늘) 확장억제 및 한반도에서의 확장억제 진전을 위해 한국과 긴밀히 협력하는 방안에 대해서 말할 것이 있을 것"이라면서 "이것 자체가 조약상 방위공약 측면에서 핵무기의 중심성에 다시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주의를 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확장억제는 새로운 정책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커비 조정관은 워싱턴 선언에서 전략핵잠수함(SSBN)을 한국에 전개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일본 등을 SSBN의 모항으로 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런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한편 커비 조정관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첫 통화를 한 것에 대해 "우리는 이것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만약 푸틴이 싸움을 중단하면 전쟁이 끝나지만 우크라이나가 싸우는 것을 멈추면 우크라이나가 끝난다"면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어떤 것도 우크라이나 없이는 안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커비 조정관은 우크라이나와 중국 정상간 통화에 대해 사전에 통지받았느냐는 질문에는 "우리는 사전에 알지 못했지만 사전 통보를 꼭 예상하지도 않았다"면서 "두 사람은 주권 국가의 정상"이라고 밝혔다.
그는 러시아에 대한 중국의 살상무기 지원 가능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징후를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밖에 그는 2021년 카불공항 테러를 주도한 이슬람국가 호라산(IS-K·ISIS-K)의 지도자가 탈레반에 의해 사살된 것과 관련, "미국은 어떤 식으로도 이 작전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