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방역완화 후 3개월 새 인구 82% 코로나 감염된 듯"

입력 2023-04-29 10:25  

中 "방역완화 후 3개월 새 인구 82% 코로나 감염된 듯"
방역당국, 설문조사로 추정…"중국산 백신, 코로나 예방에 효과"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이 작년 12월 방역을 완화한 후 3개월 새 중국인 82%가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추산됐다고 글로벌타임스 등 현지 매체가 29일 보도했다.
중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전날 발표한 자료를 통해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 사이 중국 인구 82% 이상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밝혔다.

이어 "작년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감염자가 급증했고, 작년 12월 19∼21일 절정을 이뤘다"며 "지난 2월 7일 기준 중국인 82.4% 이상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소개했다.
또 자국산 코로나19 백신의 '물백신' 논란과 관련, "발열, 근육통, 피로 등 코로나19 증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며 "오미크론 하위 변이에 대한 부스터샷(추가 접종)의 예방 효과는 3개월 내 접종하면 39%, 3∼6개월 사이 접종하면 37.9%였다"고 설명했다.
다만 "많은 감염자가 유전자증폭(PCR) 검사나 신속항원검사를 하지 않아 정확한 감염자 수를 확인할 수 없다"며 "위챗(微信·중국판 카카오톡) 사용자 2천31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해 도출해낸 결과라 연구 방법론에 일정 정도 한계가 있다"고 인정했다.
중국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3년 동안 한 명의 감염자만 나와도 해당 지역을 전면 봉쇄해 인구 이동을 엄격히 통제하는 '제로 코로나'를 시행했다.

그러다 작년 11월 19명의 사상자를 낸 신장자치구 우루무치의 아파트 화재에서 방역 통제 구조물로 인해 소방차가 늑장 진입해 화를 키웠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로 인해 엄격한 방역 통제에 항의하는 '백지 시위'가 발생하자 그해 12월 서둘러 방역을 완화했다.
코로나19가 확산하던 와중에 예고 없이 내려진 방역 완화로 인해 코로나19 치료제가 품귀 현상을 빚어 큰 혼란을 겪었고, 감염자와 사망자가 급증했다.
중국 방역 당국은 코로나19에 감염돼 병원에서 사망한 사람이 8만여명이라고 발표했지만, 서방 언론은 100만∼150만명이 숨진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는 지난 2월 시진핑 국가주석이 주재한 회의에서 "중국의 코로나19 사망률이 세계 최저 수준을 유지했고, 방역에서 결정적 승리를 거둬 인류 문명사상 인구 대국이 성공적으로 감염병 대유행에서 벗어나는 기적을 이뤘다"고 자평했다.
올해 새로 펴낸 중학교 2학년 역사 교과서도 "전염병 예방과 경제 사회 발전을 총괄적으로 추진해 중대하고 긍정적인 성과를 거뒀다"며 중국의 코로나19 대응이 성공적이었다고 서술했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