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9 사전계약 시작…보조금 절반 지원받을 듯

입력 2023-05-02 09:32  

기아 EV9 사전계약 시작…보조금 절반 지원받을 듯
보조금 지급 전 7천만∼8천만원대…공인 1회 충전 주행거리 최장 501㎞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기아[000270]는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9의 사전계약을 오는 3일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EV9은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기아의 두 번째 모델로, 국내 최초의 3열 대형 전기 SUV다.
관심을 끌었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19인치 휠 2WD 모델 기준 501㎞로 산업통상자원부 인증을 받았다. 4WD는 21인치 휠 기준 454㎞, 추후 출시될 GT-라인은 21인치 휠 기준 443㎞다.
EV9은 99.8kWh(킬로와트시)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3D 언더커버, 공력 휠, 프론트 범퍼 에어커튼 등 공기 저항을 줄이는 기술을 대거 적용해 긴 주행거리를 확보했다고 기아는 설명했다.
고성능 트림인 GT-라인 기준으로 최고 출력은 283㎾(384마력), 최대 토크 700Nm이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5.3초 만에 도달한다.
아울러 350㎾급 충전기로 24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400V/800V 멀티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탑재했고, 충전소 도착 시점에 배터리 온도를 제어해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는 배터리 컨디셔닝 기능도 적용하는 등 주행거리 확보를 위한 여러 기능이 제공된다.



가격은 에어 2WD 7천671만원, GT-라인 8천781만원이며, 환경친화적 자동차 고시 등재 완료 후 개별소비세 감면 혜택이 적용되면 에어 2WD는 7천337만원, GT-라인은 8천379만원이 된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절반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아는 예상했다.
앞서 송호성 기아 사장은 지난 3월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EV9 가격 책정에 관한 질문에 "국내 전기차 보조금은 100% 못 받겠지만 최대한 많이, 50%는 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답했다.
EV9은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 본선을 주행할 때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앞차와 안전거리 및 차로를 유지하며 최고 시속 80㎞로 주행할 수 있는 레벨3 조건부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했다. 현재 대부분 차량에 장착된 레벨2 자율주행은 운전대에서 손을 떼면 경고 메시지가 뜬다.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전환 흐름에 맞춰 차량 구매 이후에도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추가해 원하는 기간 이용할 수 있는 기아 커넥트 스토어도 운영한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기술 적용으로 고객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별도 장비를 연결하지 않아도 차량 제어기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 기능을 보완 또는 추가할 수도 있다.
사전계약은 기본 모델(에어·어스 트림)과 GT-라인으로 진행한다. 레벨3 자율주행을 제공하는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HDP) 기능은 GT-라인부터 적용된다.
기아 관계자는 "최대한 많은 고객께 보조금 혜택을 드리고 계약 후 인도까지 시간을 줄여드리고자 양산 및 국내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되는 모델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