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세대 얘기 아닌가요?" 英 연방국은 찰스 대관식에 시큰둥

입력 2023-05-02 12:03  

"구세대 얘기 아닌가요?" 英 연방국은 찰스 대관식에 시큰둥
호주·캐나다 일각서 "구세대에게나 중요" 목소리
공화국 전환 논의 부상…뉴질랜드 총리 "영국서 독립해야" 주장도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영국 찰스 3세 국왕 대관식을 앞두고 호주, 캐나다 등 영국 연방국들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영국 제국 시절 식민지였다가 독립한 영국 연방국 중에는 여전히 영국 왕을 군주로 섬기는 나라들이 있다.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가 그런 경우다.
찰스 3세는 오는 6일(현지시간) 대관식을 통해 영국과 14개 영연방 왕국의 군주가 됐음을 선포한다.
그러나 영연방 국가 일부에서는 이번 대관식이 오히려 군주제의 필요성을 도마 위에 올리는 계기로도 작용하고 있다.
1일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호주에서는 이번 대관식을 앞두고 "군주제 아닌 민주주의"라는 글이 적힌 티셔츠가 팔리고 있다. '호주 공화주의자 운동'(ARM) 단체가 밀고 있는 구호다.
크레이그 포스터 ARM 대표는 지난해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서거 후 호주 총리가 새 왕인 찰스 3세에게 '믿음과 복종 선언문'에 서명한 것을 떠올리며 "우리가 선출한 지도자가 우리가 모르고 좋아하지 않고 존경하지도 않는 누군가에게 충성을 맹세하는 것이 우스웠다"고 지적했다.
호주에서 주말에 열리는 찰스 3세 대관식을 기념해 월요일인 8일을 공휴일로 지정하겠다는 주는 아무 곳도 없다. 그나마 서호주 주(州)가 공휴일 지정을 '고려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호주는 이미 서서히 군주와 결별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었다. 지난 2월 호주 중앙은행(RBA)은 1992년부터 엘리자베스 2세 초상이 인쇄돼 있던 5호주달러 지폐 앞면에 찰스 3세 초상 대신 원주민 문화 관련 도안을 넣는다고 발표했다.
스티븐 스미스 신임 영국 주재 호주 연방 고등판무관은 최근 영국 언론과 인터뷰에서 "호주의 군주제 폐지는 시간문제"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앞서 영연방 국가 중 트리니다드토바고, 도미니카, 피지, 모리셔스가 군주제를 버리고 공화국으로 전환했다. 최근에는 2021년 바베이도스가 공화국으로 거듭났다.


캐나다에서도 영국 왕에 대한 무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
캐나다는 수도 오타와에서 찰스 3세 대관식을 기념한 각종 연설, 공연, 예술 행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캐나다 여론조사 기관 '앵거스 리드 연구소'에 따르면 캐나다인의 9%만 이번 행사를 '올해 가장 중요한 행사'로 본다고 답했다.
1953년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대관식 때는 전국 여러 학교가 휴교했던 것과 달리 찰스 3세 대관식을 기념해 특별한 행사를 준비하는 학교는 거의 없다.
샤치 컬 앵거스리드연구소 대표는 "문화적, 언어적, 민족적으로 지금의 캐나다는 1953년의 캐나다가 아니다"라며 "나이 많고 보수적인 사람들이 군주제를 지지하는 최후의 보루로 남은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엘리자베스 2세 대관식 이후로 70년간 일어난 인구통계학적 변화가 캐나다 내 군주제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다.
캐나다 원주민과 영국 왕실의 관계도 복잡하다.
왕실은 캐나다 국가가 수립되기 전인 1700년대 원주민과 조약을 체결했는데, 원주민 단체들은 왕실이 캐나다 연방 정부에 통치 책임을 위임하면서 조약의 정신이 손상됐고 인디언 법같은 인종 차별적 정책이 시행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가디언은 찰스 3세가 호주, 캐나다에 애정을 쏟는 것과 달리 모친인 엘리자베스 2세와 비교해 해당 국가에서 인기가 없다고 지적했다.
찰스 3세는 17세이던 1966년 호주 팀버톱 질롱 그래머스쿨에서 수업을 받았고, 1980년대에는 호주 총독을 희망했다가 호주 정부에 거부되기도 했다. 그는 캐나다에는 1970년 이후 18차례나 공식 방문하며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뉴질랜드에서는 좀 더 직접적으로 "영국에서 독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AP 통신에 따르면 크리스 힙킨스 뉴질랜드 총리는 전날 찰스 3세 대관식 참석을 위해 영국으로 떠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시간이 지나면 뉴질랜드가 완전한 독립 국가가 되는 것이 이상적"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그러면서 "궁극적으로 우리가 독립 국가가 돼야 한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국가 원수를 다른 형태로 바꾸는 것이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시급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군주제 탈피를 우선순위에 두고 추진하지는 않을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