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어려운 수출 기업에 무역금융 지원 확대"

입력 2023-05-02 17:00  

금융위원장 "어려운 수출 기업에 무역금융 지원 확대"
"수출환어음 할인율 우대·수입신용장 만기연장 등 검토"
용인 반도체장비 수출업체 방문·수출기업대표단과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오지은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글로벌 경기 둔화, 공급망 애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 기업의 원활한 수출 계약을 위해 무역금융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2일 밝혔다.
김주현 위원장은 이날 용인의 반도체 장비 수출기업인 서플러스글로벌[140070]을 방문하고 동탄 지식정보센터에서 10개 수출기업 대표단과 수출금융 이용 상황 점검 간담회를 하면서 이런 입장을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수출기업이 수출계약을 원활히 체결하고 집행할 수 있도록 무역금융 지원을 확대하겠다"면서 "중점 수출전략 품목 취급 기업을 중심으로 수출환어음 할인율을 우대하거나 수입신용장 만기 연장 주기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위원회는 국내 기업의 대규모 해외 수주 촉진을 위해 해외발주자에 대한 금융공급도 적극 시행할 계획이다. 조선업의 경우 조선사에 대한 선수금 환급보증(RG) 활성화를 포함한 추가지원 방안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김주현 위원장은 "수출 기업의 판로개척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적극 시행하겠다"면서 "정책금융기관이 해외사업 추진 기업 등에 대해 제공하는 외화 대출상품이나 컨설팅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시중은행도 유사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협의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수출 경기 회복에 대비한 기업의 선제적인 설비투자나 연구개발에 대한 금융지원도 확대하겠다"면서 "정책금융기관이 운영하는 수출기업 전용 설비 및 운영자금을 수출전략산업을 중심으로 공급하고 시중은행에서도 수출기업 전용 상품을 운용할 수 있도록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수출기업들은 최근 금리상승, 글로벌 경기둔화 및 자국 중심 공급망 정책 등으로 인해 수출기업의 업황에 어려움이 크다면서 수출기업의 업무 애로 개선을 위해 정부와 금융권에서 관심과 지원을 기울여달라고 요청했다.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은 "최근 우리 수출이 어려운 가운데 고금리나 세계경기 위축 등으로 우량기업들이 도산하지 않고 수출산업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출기업이 언급한 애로사항에 대해 정책금융기관장들은 현재 정책금융 기관이 운영 중인 제도를 통해 개선이 가능한 부분이 있으므로 관련 제도를 적극 이용해 줄 것을 제안했다.
강석훈 산업은행장은 "올해 수출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전용 우대대출 상품을 2조원 규모로 신규 출시했으니 많은 이용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김주현 위원장은 이날 서플러스글로벌 현장도 방문해 업무 현황 및 금융지원 관련 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김정웅 서플러스글로벌 대표는 "앞으로도 수출 활성화와 관련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금융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앞으로도 수출금융 확대 지원 등과 관련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챙겨보겠다"고 화답했다.
president21@yna.co.kr buil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