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미국, 우크라에 '맞춤형' 히드라-70 공대지로켓 제공

입력 2023-05-04 17:13  

[영상] 미국, 우크라에 '맞춤형' 히드라-70 공대지로켓 제공


(서울=연합뉴스) 미국이 대규모 반격 작전을 앞둔 우크라이나에 추가 제공하기로 한 3억 달러(약 4천억원)어치 무기 목록에 '히드라-70' 공대지 로켓이 포함됐다고 AP·로이터 통신 등 외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미국의 무기 제공은 작년 2월 개전 후 이번이 37번째입니다.
이번에 제공하는 히드라-70 로켓은 미국 제너럴 다이내믹스(GD)사가 만든 직경 70㎜, 최대 사정거리 약 10.5㎞의 무유도 방식 발사체입니다.
헬기·전투기 등 다양한 항공기에 장착 가능하며, 주로 공격 헬기가 지상군을 지원할 때 활용하는 무기체계인데요. 고폭탄부터 대인탄, 백린탄까지 운용국의 필요에 따라 탄두를 바꿀 수 있어 '맞춤형' 로켓으로도 불립니다.
미국이 이날 우크라이나에 추가 제공한다고 발표한 무기 패키지에는 AT-4와 칼 구스타프 등 무반동포와 토(TOW) 대전차 미사일, 다양한 구경의 박격포,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 로켓탄 등도 포함됩니다.
로이터는 이번 무기 지원이 러시아 지상군을 상대할 우크라이나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한편, 앞서 유출된 기밀 문건에서 우크라이나 군의 역량을 평가절하했던 것과 관련해 이날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현재가 아니라 과거를 평가한 것"이라며 수습에 나섰습니다.
특히 블링컨 장관은 이번 발언에서는 "그들이 그들의 영토를 더 되찾는 데 성공을 거둘 것으로 확신한다"며 우크라이나의 대반격이 성과를 낼 것으로 점치기도 했습니다.
이런 언급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전날 유출 문건에서 이같은 미국의 속내가 드러난 것과 관련해 복잡한 심기를 내비치자 부랴부랴 해명을 내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김건태·김현주>
<영상: 로이터·미 국방부 영상정보배포 시스템·미국 제너럴 다이내믹스사 유튜브·미 육군 유튜브·@space_osint 트위터·제160 특수작전항공 모병단 공식 트위터·볼로디미르 젤렌스키 페이스북·러시아 국방부 텔레그램·볼로디미르 젤렌스키 텔레그램·Bratchuk_Sergey 텔레그램·zradaxxll 텔레그램>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