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1분기 영업익, 전년 대비 14% 증가…"신사업 실적이 견인"(종합2보)

입력 2023-05-10 17:00  

SKT 1분기 영업익, 전년 대비 14% 증가…"신사업 실적이 견인"(종합2보)
연결매출, 2.2% 늘어난 4조3천722억…미디어·데이터센터·클라우드 급성장
5G 가입자 수가 전체고객 60% 넘어…"AI 컴퍼니로 전환 전격 추진"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SK텔레콤[017670]은 올해 1분기 미디어와 엔터프라이즈 등 신사업 성과에 힘입어 호실적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4.4% 늘어난 4천948억원, 매출은 2.2% 증가한 4조3천722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37.3% 증가한 3천25억원이었다.
영업이익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4천879억원을 1.4% 상회했다.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4천157억원, 매출은 3조1천173억원으로, 각각 16.5%, 1.3% 성장했다.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의 영업이익은 76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0.1% 증가했고, 매출은 1조615억원으로 3.5% 늘었다.
SK텔레콤은 미디어 및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한 엔터프라이즈 등 신사업 영역이 1분기 호실적을 견인했다고 전했다.
세부적으로 미디어 부문 매출 3천93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0% 이상 늘었고, 엔터프라이즈 매출은 3천862억원으로 5.8% 증가했다.
SK텔레콤은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부문의 매출이 모두 20%가 넘으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특히 지난해 사업을 시작한 AI컨택트센터(AICC) 분야가 1분기 최대 규모의 수주를 달성했다고 전했다.
구독 서비스 'T우주'는 1분기 월간 실사용자 180만 명 이상을 달성했고, 지난해 49개국에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도 1분기 월간 실사용자 수의 10% 이상을 해외에서 유치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SK텔레콤은 하반기 중 이프랜드에 인앱 결제 기반의 콘텐츠 마켓 등 경제 시스템을 강화해 성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양맹석 SK텔레콤 메타버스CO 담당은 콘퍼런스콜에서 경제 시스템이 일단 "아바타 공간 모션 등 3D 콘텐츠를 판매하는 마켓 플레이스, 노래방 이용권이나 강연 입장권 구매, 인플루언서 후원, 아이템의 대체불가토큰(NFT)화 등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무선 통신 부문의 경우 1분기 말 기준 5G 가입자 수가 1천415만 명으로 전체 고객의 60%를 웃돈 것으로 집계됐다. SK텔레콤은 다음 달 청년 특화 혜택을 추가한 '0 청년 요금제'를 출시할 계획이다. 유선은 1분기 말 기준 유료 방송 가입자 수 940만 명,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 676만 명을 기록했다.
김진원 SK텔레콤 CFO(최고재무책임자)는 5G 중간 요금제 추가 출시에 대해 "논의하기에는 아직 시점이 이르다. 내부적으로도 검토한 사실이 없다"면서도 "5G는 시장 성숙기에 진입 상황으로, 효과적인 가입자 유치를 위해 경쟁력 있는 다양한 요금제를 갖추는 것은 자연스러운 전략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권영상 SK텔레콤 CR 전략 담당은 정부가 추진 중인 제4 이동통신사 유치에 대해 사업자가 입장을 밝히기는 어렵다면서 "올해 1월 정부의 신규 사업자 선정 계획이 발표됐고 오는 6월에 주파수 할당 공고가 예정돼 있다. 일부 사업자가 검토 중이겠지만 정확한 상황은 6월 이후에 구체화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이 같은 호실적에 힘입어 올해 'AI 컴퍼니'로의 전환과 도약을 전격 추진한다. 다년간 축적한 AI 서비스와 기술 역량을 활용해 고객·기술, 시공간, 산업(AIX), 핵심 사업모델(Core BM), ESG 등 5대 영역을 중심으로 혁신을 선도하는 'AI를 모든 곳에' 전략을 펼친다는 전략이다.
먼저 SK텔레콤은 지난 4월 AI 에이전트 '이루다'를 보유한 스캐터랩에 150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진행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이외에도 SK텔레콤은 글로벌 수준의 AI 기업과 초거대 언어 모델(LLM) 및 AI 기술, 서비스 등 분야에서 협력을 지속 강화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김진원 CFO는 "주요 사업 영역의 고른 성장을 바탕으로 한 AI 컴퍼니로의 도약과 전환이 기업과 주주가치 극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올해 1분기 배당금은 지난 분기와 같은 주당 830원으로 확정했으며, 구체적인 자사주 매입 규모와 시기는 주식 시장 상황과 경영 제반 환경, 재원 등을 고려해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eng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