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쿡제도 등 태평양도서국 11개국 정상 초청 만찬

입력 2023-05-29 12:00  

대한상의, 쿡제도 등 태평양도서국 11개국 정상 초청 만찬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12개 대기업 CEO 총출동
솔루션 플랫폼 웨이브에 태도국 국가관 개설…협력 아이디어 봇물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 28일 그랜드워커힐서울 애스턴하우스에서 태평양도서국(이하 태도국) 정상들을 초청해 환영 만찬을 열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국과 태도국 간 첫 정상회의 개최를 축하하고, 해양수산, 재생에너지 문제 등 태도국의 실질적 수요에 기반한 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만찬에는 태평양도서국포럼(PIF) 의장국인 쿡제도의 테파에루 헤르만 외교차관을 비롯해 빌리아메 가보카 피지 부총리, 시아오시 소발레니 통가 총리, 카우세아 나타노 투발루 총리, 이스마엘 칼사카우 바누아투 총리, 타네티 마마우 키리바시 대통령 등 11개국 정상급 인사들이 참석했다.



한국에서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박승희 삼성전자[005930] 사장, 이형희 SK 커뮤니케이션위원회 위원장, 김동욱 현대자동차[005380] 부사장, 하범종 LG 사장, 이갑 롯데지주[004990] 부사장,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 등이 함께 했다.
태도국은 태평양 중·서부, 남태평양에 위치한 14개국을 이르는 명칭으로, 인구와 경제규모는 크지 않지만 전략적 가치가 최근 새롭게 평가받으며 주요국 간 외교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태도국이 보유한 배타적경제수역(EEZ)은 전 세계의 14%(1천910㎢)로, 풍부한 해양수산 자원과 심해저 광물자원을 보유하고 있고, 지리적으로도 3대 교역 항로 중 하나인 태평양 항로 중간에 위치해 국제 해상항로 요충지다.



대한상의는 한·태도국 정상회의에 발맞춰 최근 솔루션 플랫폼 '웨이브'에 '태평양 도서국 국가관'을 열었다.
지난 3월 개설된 웨이브는 집단지성을 통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발전시켜 실행하는 자발적 솔루션 플랫폼이다.
태도국 국가관 개설 후 열흘간 1만여개의 응원 글이 달렸다.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국가소멸, 산호초 파괴, 사이클론 등 태도국 공통 문제는 물론이고 통가 화산폭발, 사모아 비만, 피지 식수 염류화 등 국가별 이슈도 공유됐다.
김성인 전 주피지 대사와 39만 구독채널을 운영 중인 헬스장 유튜버 션(안시현) 등의 영상 90여편도 올라왔다. 김 전 대사는 영상을 통해 "피지 조선의 부활에 한국이 결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태도국 국가관 개설을 시작으로 11월까지 전체 지구촌 국가관을 온라인상에 짓는다는 계획이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태도국은 인구나 국토는 작지만 광활한 배타적 경제수역 규모를 토대로 발전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국가들"이라며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기후변화, 해양수산, 보건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