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회담 난항 속 美中 군용기 남중국해 상공서 '근접' 신경전(종합2보)

입력 2023-06-01 00:53  

국방회담 난항 속 美中 군용기 남중국해 상공서 '근접' 신경전(종합2보)
미국 "中전투기, 美정찰기에 근접비행…공격적 기동"
중국 "美정찰기가 정상적 항모 훈련 구역에 침입·정탐"



(워싱턴 베이징=연합뉴스) 강병철 조준형 특파원 = 최근 미국 정찰기와 중국 전투기가 남중국해 상공에서 근접 비행하며 신경전을 벌인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미군 인도·태평양 사령부는 중국군 J-16 전투기가 지난 26일(이하 현지시간) 남중국해 공해 상공에서 일상적인 작전을 수행중인 RC-135 정찰기의 기수(機首) 앞으로 비행하며 차단에 나서 미군 정찰기가 난기류를 통해 비행하도록 했다고 30일 밝히고 관련 영상을 공개했다.
사령부는 중국군 전투기의 비행에 대해 "불필요하게 공격적 기동"이라고 평가하면서 "미국은 국제법이 허용하는 모든 곳에서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비행, 항해, 작전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군은 상반된 입장을 내놓았다.
남중국해를 관할하는 중국 인민해방군 남부전구 장난둥 대변인은 "26일 해군 17함대가 남중국해에서 통상적인 훈련을 하는 기간에 미군 RC-135 정찰기 1대가 의도적으로 우리 훈련구역에 침입해 정탐 및 교란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부전구는 공군 병력을 조직해 전 과정을 추적·감시하고, 법과 규칙에 따라 처치했으며, 전문적 규범을 따랐다"고 밝힌 뒤 미국 측이 국제법을 준수하고 해상 및 공중에서의 불상사를 방지하지 않으면 그로 인해 유발되는 일체의 후과는 미국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관영지 글로벌타임스는 당시 훈련중이었던 17함대는 중국 제2호 항공모함인 산둥함 선단을 지칭한다면서 산둥함 선단이 일상적 훈련을 하는 도중에 미군 정찰기의 정탐 및 방해 행위가 있었다고 썼다.
이번 사태는 6월 2∼4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시아안보대화(샹그릴라 대화)를 계기로 열릴 것으로 예상됐던 미중 국방장관 회담이 중국 국방부장에 대한 미국의 제재 해제 문제를 둘러싼 이견 속에 사실상 무산된 상황에서 양국간 우발적 충돌 방지 메커니즘 구축의 필요성을 재차 부각한 일로 평가된다.
앞서 중국군 전투기 J-11은 지난해 12월 남중국해 상공서 비행 중인 미국 정찰기에 20피트(약 6m)까지 근접하면서 위협 비행을 했다고 당시 인도·태평양 사령부가 밝혔다.
또 중국 전투기 Su-30은 지난해 6월 남중국해 상공에서 미군 수송기 C-130을 위험하게 막기도 하는 등 남중국해에서 중국군의 위협 비행이 수시로 발생하고 있다고 미국 언론은 보도했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