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동아태차관보 중국 방문…국무부 "솔직하고 생산적 논의"(종합2보)

입력 2023-06-06 02:13  

美 동아태차관보 중국 방문…국무부 "솔직하고 생산적 논의"(종합2보)
미중 고위급 접촉 재개 속 실무책임자 회동…블링컨 방중 재성사 주목
국무부 "美이익 수호 의사 전달"…中관영지 "소통부족 책임 中전가 움직임"



(베이징·워싱턴=연합뉴스) 한종구 강병철 특파원 = 중국 정찰 풍선의 미국 본토 영공 침입사태로 대립하던 미중이 양국간 고위급 접촉을 재개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미국 국무부 고위당국자가 중국을 찾아 연쇄 외교 일정을 소화했다.
미중간 외교라인에서 양자 관계를 담당하는 실무 책임자간 대화가 진행됨에 따라 지난 2월 정찰 풍선 문제로 무기한 연기됐던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의 중국 방문이 다시 이뤄질지 주목된다.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국무부 동아태차관보와 세라 베란 국가안보회의(NSC) 중국·대만 담당 선임국장은 5일 양타오 중국 외교부 북미대양주사(司) 사장 및 마자오쉬 외교부 부부장과 각각 회담했다고 미국 국무부와 중국 외교부가 밝혔다.
양측은 회담에서 양국 관계,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문제, 소통 채널 문제 등에 대해서 논의했다고 미국 국무부가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국무부는 "양측은 열린 소통 채널을 유지하고 최근 양국간 고위급 외교를 강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솔직하고 생산적인 논의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미측 인사들은 미국이 강력하게 경쟁하고 미국의 이익과 가치를 보호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크리튼브링크 차관보의 방중을 계기로 블링컨 장관의 방중 재추진에 진전이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미중 양국은 작년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한 정상회담 이후 대화 수순으로 접어드는 듯했으나, 지난 2월 불거진 중국 정찰 풍선 사태로 블링컨 장관이 예정된 중국 방문을 취소하면서 다시 갈등기를 보냈다.
그러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당 중앙 외사판공실 주임)이 지난달 10∼11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회동하고, 셰평 신임 주미 중국대사가 지난달 23일 부임해 약 5개월간의 주미 중국대사 공백을 끝내며 최근 고위급 대화가 일부 복원되고 있다.
윌리엄 번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도 지난달 베이징(北京)을 찾아 중국 측 카운터 파트를 만났다.
하지만 지난달 25일 미국에서 열린 미중 상무장관 회담에서는 양국이 중국의 미국 반도체기업 마이크론 제품 제재를 놓고 충돌했다.
또 전날 싱가포르에서 폐막한 아시아 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양국 국방수장 간 회담 가능성이 거론됐으나, 양측은 개막 만찬에서 악수하고 짧게 인사했을 뿐 의미 있는 대화는 나누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회의 기간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과 리상푸 중국 국무위원 겸 국방부장은 대만해협 문제 등을 놓고 서로를 비판하며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중국 당국을 대변하는 관영 매체는 크리튼브링크 차관보의 방중을 '보여주기'라고 평가절하했다.
미국이 중국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외부에 전달하는 한편 소통 부족 등 양국 관계 악화의 책임을 중국에 전가하려는 움직임이라는 주장이다.
뤼샹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원은 이날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중미 관계의 긴장 속에서 미국은 고위 관리들이 대화를 모색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중국에 (양국관계 악화의) 책임을 전가하려고 한다"며 "한편으로 미국은 동맹국들에 중국을 봉쇄하는 조치를 따르도록 압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뤼 연구원은 이어 "크리튼브링크는 전문 외교관으로서 명령을 따를 뿐 그가 획기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며 "이번 방문은 실무 차원의 문제로만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