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장관, 이스라엘 정착촌 확대 비판…"두 국가 해법에 장애"

입력 2023-06-06 00:06  

美국무장관, 이스라엘 정착촌 확대 비판…"두 국가 해법에 장애"
"이란 핵무기 확보 허용 않을 것…이스라엘·사우디 관계 정상화 지원"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외교 수장이 이스라엘에 대한 미국의 지원 입장을 재확인하면서도 이스라엘의 정책이 팔레스타인과 갈등을 부추긴다고 지적했다.
유대계 가정에서 태어난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은 5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친이스라엘 로비단체 미·이스라엘 공공정책위원회(AIPAC) 행사에서 이스라엘의 서안 지구 정착촌 확장이 '두 국가 해법' 실현에 장애가 된다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지지하는 '두 국가 해법'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양측이 독립국가로 평화롭게 공존하는 구상으로 바이든 행정부는 이스라엘이 요르단강 서안의 유대인 정착촌을 확장하는 게 팔레스타인을 자극한다는 우려를 제기해왔다.
블링컨 장관은 이스라엘이 서안 지구를 강제 병합하거나 그곳의 성지에 대한 기존 운영 방식을 방해하고, 팔레스타인 주거지를 파괴하며 주민을 추방하는 행위도 두 국가 해법에 걸림돌이 된다고 지적했다.
또 이스라엘 내에서 저항에 직면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사법부 권한 축소를 겨냥해 "우리는 삼권분립, 견제와 균형, 모든 이스라엘 국민에 공평한 사법 집행을 포함한 핵심 민주주의 원칙에 대한 지지를 계속 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블링컨 장관은 "이스라엘이 강력해야 미국이 더 안전하다"면서 이스라엘에 대한 미국의 안보 공약을 거듭 재확인했다.
그는 "이란은 핵무기를 확보하지 못할 것이고 그렇게 하도록 두지 않을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이 반복해서 분명히 밝혔듯이 만약 이란이 외교의 길을 거부한다면 이란이 핵무기를 확보하지 못하도록 모든 수단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이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주변 아랍 국가와 관계를 정상화하는 노력도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관계 정상화를 촉진하는 데 미국의 진정한 국익이 달려있다"면서 오는 6∼8일 예정된 사우디아라비아 방문 때도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