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자동차 절도 급증…지난해 보험손실 9천700억원

입력 2023-06-07 10:56  

캐나다 자동차 절도 급증…지난해 보험손실 9천700억원
"국가위기 수준"…온타리오·퀘벡주 최다 50%씩 늘어


(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캐나다에서 자동차 절도가 기승을 부리면서 보험금 지급액이 천문학적으로 늘어나는 등 피해가 '국가 위기' 급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고 일간 글로브앤드메일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보험 범죄 조사 전문 비영리 단체인 '공정 협회'는 이날 자동차 절도 실태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전국에서 자동차 절도가 급증, 보험금 청구로 인한 보험 업계의 손실이 10억 캐나다달러(약 9천700억원)를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년도의 같은 손실액은 7억 캐나다달러에 달했다.
협회의 테리 오브라이언 대표는 "이 나라에서 자동차 절도가 국가 위기 수준에 이르렀다는 점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캐나다의 자동차 절도는 국내 및 국제 범죄 조직이 저지르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마약 유통과 무기 거래, 인신매매 및 국제 테러의 자금원으로 이용된다"고 전했다.
자동차 도난은 온타리오주와 퀘벡주에서 가장 많아 지난해 각각 50%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온타리오주의 경우 지난해 자동차 도난이 전년도보다 48.3% 늘었으며 이에 따라 지난해 상반기 보험금 청구액이 2020년 한해의 전체 액수를 능가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범죄 대상은 주로 2017년 이후 생산된 신형 스포츠유틸리티(SUV) 모델인 것으로 파악됐다.
온타리오주의 토론토와 퀘벡주의 몬트리올은 인구 밀집 대도시 지역인 탓에 자동차 절도 조직의 온상이 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특히 두 지역은 대표적인 자동차 수출항인 몬트리올 항에 인접해 범죄에 활용되기 쉬운 것으로 분석됐다.
협회 관계자는 자동차 절도가 급증하면 물가 상승과 주택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들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면서 보험업계의 손실 증가가 소비자의 보험료 인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동차 절도는 번호판을 바꾸든 수출하든 이윤이 높고 범죄의 추적 부담도 낮다"며 "우리가 모두 힘을 합쳐 이 범죄에 싸워야 한다"고 말했다.
jaey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