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금융권 연체율 '비상'…금감원, 내주 긴급 현장점검 착수

입력 2023-06-11 06:01  

2금융권 연체율 '비상'…금감원, 내주 긴급 현장점검 착수
저축은행 8곳·카드사 4곳·캐피탈사 6곳 등 1차 점검 대상
부실채권 상각·매각 적극 유도…"건전성 부담 불가피" 우려 지속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저축은행과 카드사, 캐피탈, 상호금융 등 2금융권 전역의 연체율이 치솟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연체채권 관리·감독을 위한 현장점검에 착수한다.
'2금융권발 위기설' 등 불안 심리가 확산하는 것을 차단하고 자산 건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연체채권 상각·매각 상황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했다.
그러나 작년 급격한 금리 상승의 영향이 본격화한 데다가 경기 둔화로 가계·기업의 상환 여력마저 점점 떨어지고 있어 연체율 상승세가 쉽게 꺾이기 어렵다는 전망도 나온다.
◇ 2금융권 금융회사 18곳 일제 점검…분기 말 '부실 털어내기' 속도
11일 금융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다음 주 중반부터 저축은행과 카드사, 캐피탈, 상호금융업 등 2금융권 주요 회사에 감독·검사 인력을 파견해 연체채권 관리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이 '연체율 관리'라는 테마를 특정해 업권 전반에 걸친 현장 점검을 실시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아직 패닉할 상황은 아니지만 금융회사 건전성 관리 차원에서 연체율은 확실히 챙겨야 할 부분"이라며 "연체채권 상각·매각 상황 등을 살펴보고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금융당국 관계자도 "연체율은 부실의 선행지표"라며 "아직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이긴 하지만, 너무 숫자가 커질 경우 외부 불안이 자극될 수 있기 때문에 선제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출 규모와 연체율 수준 등을 감안해 저축은행 8곳, 카드사 4곳, 캐피탈사 6곳 등 총 18곳이 1차 점검 대상에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추후 상황에 따라 대상은 확대될 수 있다.
신협과 농협, 수협, 산림조합 등 상호금융권 단위 조합들도 점검 대상에 포함됐다.
다만 인력 한계 등을 감안해 각 상호금융 중앙회와 협력해 현장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6월 말 반기 결산 시점을 앞두고 최대한 이달 내 부실 채권 상각·매각을 통해 정리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금융회사는 통상 자산 건전성을 관리하기 위해 분기 말이나 연말에 부실채권을 매각하거나 회계에서 상각 처리해 정리한다.
매각은 금융회사가 보유하던 부실 채권을 유동화회사 등에 팔아 채권자 권리를 양도한 형태를, 상각은 채무자의 상환 능력이 없거나 회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할 경우 손실 처리하는 형태를 말한다.
두 경우 모두 해당 채권이 연체에서 빠지기 때문에 연체율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2분기 연체율 관리를 위해 6월 중 부실채권 정리를 적극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2분기 연체율 상승 속도가 1분기만큼 가파르진 않지만, 그렇다고 추세가 꺾인 건 아니다"고 설명했다.


◇ 2금융권 연체율 '수년 내 최고 기록' 속출…'빚 폭탄' 우려
실제 최근 2금융권 연체율은 최근 수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까지 올랐다.
2금융권은 은행권 대비 규제 수준이 느슨하고 취약 차주 비중이 커 금융 부실의 '약한 고리'로 꼽힌다는 점에서 부실 폭탄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민의힘 김희곤 의원이 금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상호금융권 총연체 및 연체율 추이에 따르면 신협·농협·수협·산림조합의 연체율은 지난 3월 말 기준 2.42%로 전년 말 대비 0.90%포인트(p) 올랐다.
상호금융권 연체율은 최근 5~6년간 1%대를 유지해왔으나 올해 들어 처음으로 2%대로 껑충 뛰어올랐다.
같은 기간 전체 연체채권 규모도 수조원 수준에서 12조원으로 크게 불어났다.
이마저도 최근 부실화 우려 논란이 큰 새마을금고는 빠진 수치다. 1분기 새마을금고 연체율은 다른 상호금융권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알려졌지만, 1분기 수치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저축은행업계의 연체율도 1분기 기준 5.1%로 집계됐다. 5%를 넘긴 것은 2016년 말(5.83%) 이후 처음이다.
연체율은 2017년 4.57%로 떨어진 이후 2021년에는 2.51%까지 내려섰지만, 지난해 3.41%로 반등한 이후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서민 경제의 부실 정도를 가늠하는 척도로 여겨지는 카드 연체율도 심상치 않다.
올해 1분기 카드 대금, 할부금, 리볼빙, 카드론, 신용대출 등의 1개월 이상 연체율을 뜻하는 카드사의 연체율은 대부분 1%를 넘겼다.
사별로는 신한카드(1.37%), 삼성카드[029780](1.10%), KB국민카드(1.19%), 롯데카드(1.49%), 우리카드(1.35%), 하나카드(1.14%) 등이다.
신한카드의 경우 2019년 3분기(1.40%) 이후 연체율이 가장 높은 수준이다. KB국민카드는 2020년 1분기(1.24%) 이후, 삼성카드는 2020년 2분기(1.2%) 이후 연체율이 가장 높다.
◇ 신규 연체 억제하고 부실 매각 통로 확대…총력 관리 태세
2금융권 자산건전성 악화 우려가 계속되자 금융당국은 연체율 현장점검뿐 아니라 신규 연체 억제 강화 및 부실채권 매각 통로 확대 등 전방위 관리에 나서는 모양새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2금융권 부실채권을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이외에 민간 유동화전문회사에도 유연하게 매각할 수 있도록 관련 협약을 개정하기로 했다.
저축은행 등 업계를 중심으로 캠코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부실채권을 헐값에 매입해 왔고, 이로 인한 가격 협상 이견 때문에 연체채권 정리가 지연된다는 의견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금융위는 새마을금고와 신협의 자산건전성 제고를 위해 보유 자산의 유동화 매각을 가능하게 하는 '자산유동화법 시행령' 개정도 살펴보고 있다.
현행법상 새마을금고와 신협은 농협이나 수협 등과 달리 보유 자산을 유동화할 수 없어, 대출 부실화에 대응할 수단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신규 연체 발생 억제를 위한 다양한 수단도 강구되고 있다.


특히 금융권 최대 리스크로 꼽히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화 우려를 차단하기 위해 전 금융권이 참여하는 대주단 협약이 10년 만에 확대·개편 시행됐다.
다만 여러 연체율 관리 강화 방침에도 불구, 시장 경계심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배승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3월 이후 금리 안정에 따른 대출금리 상승 폭 둔화와 부동산 PF 대주단 협약 효과 등으로 가파른 연체율 상승세는 일단락될 것"이라면서도 "고금리와 경기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부동산시장 연착륙이 가시화하기 전까지 2금융권을 중심으로 높은 건전성 부담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sj99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