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난지시 해제한 日후쿠시마 부흥거점도 거주율 1.6% 그쳐

입력 2023-06-13 11:51  

피난지시 해제한 日후쿠시마 부흥거점도 거주율 1.6% 그쳐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지역 부흥 등을 위해 제1원전 사고후 방사선 오염 때문에 '귀환 곤란 구역'으로 묶은 지역 중 일부를 '특정 부흥재생 거점'으로 지정, 피난 지시를 해제했음에도 주민 거주율은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13일 마이니치신문 보도에 따르면 부흥재생 거점으로 지정돼 피난 지시가 풀린 시초손(市町村·일본의 기초자치단체)은 6곳으로, 지난 4∼5월 현재 이들 마을 거주자는 143가구의 200명에 불과하다. 이는 주민등록자수의 1.6% 수준으로, 원주민들이 돌아오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특히 6곳 중 가장 먼저인 작년 6월 피난 지시가 풀린 산촌 마을 가쓰라오무라(葛尾)는 현재 거주자가 2명뿐이다.
일본 부흥청이 이 마을에 대해 2008년 부흥재생 거점 계획을 만들어 발표했을 때 제시된 인구목표는 80명이었다.
같은 달 두번째로 피난지시가 풀린 부흥재생 거점 오쿠마마치(大熊町)는 거주자가 84명으로 그나마 상황이 좀 낫지만 목표인구(약 2천600명)에는 크게 못미치고 있다.
후타바마치(?葉町)의 거주자는 68명으로, 역시 목표인구(약 2천명)와 큰 차이를 보인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애초 피난지시 해제 후 5년 뒤로 제시됐던 이 마을의 목표인구 달성 시점도 8년 뒤로 늦춰졌다고 신문은 전했다.

올해 3월과 4월에 피난 지시가 해제된 부흥재생 거점 마을인 나미에마치(浪江町)와 도미오카마치(富岡町)는 거주자가 각각 7명과 32명이고 뒤이어 5월에 해제된 이타네무라(飯?村)는 7명이 거주를 준비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마이니치신문은 이들 마을에 주민 거주가 허용됐지만 사람들이 생각처럼 돌아오지 않는다며 방사선 불안과 생활 인프라 부족 등 여러 요인이 있다고 전했다.
가와쓰 겐초(河津賢澄) 후쿠시마대 교수는 "방사선량에 대한 불안보다도 생활 인프라 정비가 충분하지 않은 점이 주민 귀환의 지체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부흥재생 거점의 피난 지시 해제에 즈음해 해당 마을 주변에서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제염 작업을 벌이고 인프라 복구를 하는 데 3천300억엔의 예산을 이미 투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힌편 귀환 곤란 구역 중 부흥재생 거점 지정에서 빠진 지역은 도쿄23구 면적의 절반 규모인 310㎢로, 여전히 피난 지시가 적용되고 있다.
다만 피난 지시 등 적용 면적은 전체 후쿠시마현의 2.2%로 축소됐다. 원전 사고가 발생한 2011년에는 무려 12%에 달했다.
ev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