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시대 핵심 동력"…앞다퉈 수소사업 뛰어든 기업들

입력 2023-06-14 13:38  

"탄소중립 시대 핵심 동력"…앞다퉈 수소사업 뛰어든 기업들
생산-유통-소비 가치사슬 구축하고 인프라 확대…기술 진보도 계속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임기창 이슬기 기자 =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세계적 흐름에 동참하는 국내 기업들은 그간 수소를 미래의 핵심 성장동력 중 하나로 인식하고 관련 사업 발굴에 열을 올려 왔다.
청정 수소에너지 생산과 공급, 이를 활용한 연료전지와 모빌리티 등 관련 제품 개발, 인프라 구축 등 각 기업의 전문 분야가 어우러진 밸류체인(가치사슬)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



14일 재계에 따르면 미래 에너지 사업 발굴에 주력해 온 SK그룹은 계열사 SK E&S를 중심으로 수소 생산부터 유통, 소비에 이르는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추진 중이다.
SK E&S는 올해 말부터 세계 최대인 연산 3만t 규모의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를 가동하고, 생산한 액화수소는 전국 주요 지역에 구축할 액화수소 충전소를 통해 수소버스 등 차량용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또 충남 보령 지역에 블루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2026년부터 이산화탄소를 제거한 블루수소 25만t을 추가 생산해 차량 및 발전용으로 공급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아울러 미국 수소기업 플러그파워와 지난해 합작법인 SK 플러그 하이버스를 설립했다. 합작법인은 국내에 '수소기술 R&D센터 및 기가팩토리'를 건설하고, 2025년부터 차량용·발전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전해 설비를 순차적으로 양산해 국내 및 아시아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은 이날 열린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총회에서 "에너지 기업으로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탄소중립으로 갔을 때 석탄이 없어진다면 발전과 운송 부문이 힘들어진다는 것"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수소는 반드시 필요한 에너지원"이라고 강조했다.
수소연료전지차 분야 글로벌 선두주자인 현대자동차그룹은 넥쏘 승용차, 엑시언트 트럭, 유니버스 버스 등 수소 모빌리티 개발을 넘어 수소를 활용한 사업 다각화에 나섰다.
넥쏘는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서 절대적 우위를 점하는 차종이며, 추후 넥쏘의 후속 모델도 출시될 예정이다.
엑시언트는 현대차[005380]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대형 수소전기트럭이며, 유니버스는 고속형 대형버스급에 처음으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하는 등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선도적 위치에 있다.



최근에는 중국 광저우에 최초의 해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기지 'HTWO(에이치투) 광저우'를 구축해 향후 중국에서 생산되는 수소차에 이곳에서 생산한 연료전지를 탑재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미 유럽 업체들과도 협력관계를 맺고 수소연료전지를 공급 중이다.
이밖에 음식물 쓰레기로부터 청정수소를 생산·공급하는 자원 순환구조 구축, 주요 사업장 물류트럭의 수소차 전환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자동차 생애주기 전반에서 탄소 배출을 대폭 저감하고, 청정수소 대량 생산이 가능한 그린수소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전통적 철강 생산방식에서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것과 다르게 생산 과정에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자 대량의 청정수소 및 재생에너지를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그룹은 2020년 12월 수소 사업을 개척하고 탈탄소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수소 사업 비전을 밝혔다. 미래 청정에너지인 수소 경제를 견인하는 그린수소 선도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취지다.
포스코그룹은 글로벌 수소 공급망 구축과 핵심 기술 개발 투자를 통해 2030년까지 50만t, 2050년까지 700만t의 수소 생산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환원제철용 수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친환경 수소 발전 연료로 전환을 선도할 방침이다. 또 국내외 산업용 수소 수요를 개발·대응한다는 것이 수소 사업 전략의 골자다.
포스코그룹은 "안정적 내부 수요를 바탕으로 경제적인 수소 생산과 운송 체제를 구축해 외부 판매까지 연결하는 수소 사업 모델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HD현대[267250]는 2021년 수소 사업 비전 '수소 드림(Dream) 2030 로드맵'을 제시했다. 그룹 내 계열사들의 인프라와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육상과 해상에서 수소 생산부터 운송, 저장, 활용에 이르는 수소 가치사슬을 구축한다는 목표를 담았다.
HD현대의 조선 중간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009540]은 2025년까지 100㎿(메가와트) 규모의 그린수소 생산 플랜트를 구축하고 세계 최초의 2만㎥급 수소 운반선을 개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연료전지와 수소연료 공급시스템 기술을 적용한 수소연료전지 추진선도 개발한다.
정기선 HD현대 사장은 이날 총회에서 "그린수소 생산기술, 액화수소운반선 등 바다로부터 이어지는 수소 밸류체인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며 "최근 미국에서 SK그룹과 함께 체결한 블루수소 업무협약처럼 수소 경제의 빠른 정착과 확산을 위한 회원사들 간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산그룹에서는 계열사 두산퓨얼셀[336260]이 인산형 연료전지(PAFC),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등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의 사업화를 진행 중이다. 두산퓨얼셀은 수전해 시스템과 수소액화플랜트 등을 통해 수소 생산과 유통에도 나서는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두산에너빌리티[034020]는 풍력발전을 이용한 그린수소 생산을 진행 중이며 소형모듈원전(SMR)을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도 검토하고 있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은 비행시간을 크게 늘린 수소 드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응급 물품 배송, 가스배관 모니터링, 산림 감시 등에 투입했다.


2000년부터 압축천연가스(CNG), 액화천연가스(LNG) 등 에너지 사업에 본격 뛰어든 효성그룹은 국내에 가장 많은 수소충전소를 보유하고 있다. 올해에는 울산에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인 액화수소 플랜트를 건설할 예정이며, 이와 연계한 직영 액화수소 충전소도 전국에 구축할 계획이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