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서부 항만 노사갈등 장기화에 물류 적체…정부 중재 시도

입력 2023-06-15 06:24  

美 서부 항만 노사갈등 장기화에 물류 적체…정부 중재 시도
13개월째 고용계약 타결 안돼 노조 태업…"10여척 하역 지연돼"
임금 인상과 로봇 활용 자동화 확대 문제 두고 갈등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미국 서부 항만에서 해운업체들과 노동자들의 고용 계약 교섭이 장기간 진통을 겪으면서 물류 적체가 빚어지자 미 정부가 중재에 나섰다.
줄리 수 노동부 장관 지명자는 서부 항만 노사 교섭의 오랜 교착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14일(현지시간) 사흘째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노사 양측인 서부항만노조(ILWU), 태평양선주협회(PMA)와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전날 언론 브리핑에서 백악관이 서부 항만의 노사 문제를 매우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노사가) 이미 몇 가지 주요 난제를 극복했으며 가장 어려운 문제들을 계속 풀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담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노사 양측이 임금과 복리후생 면에서 아직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이날 전했다.
앞서 블룸버그는 노조 측이 지난 12일부터 조직적인 태업을 중단하고 교섭에 나서기로 했으며, 고용주인 PMA 측 역시 협상 테이블에 적극적으로 임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경제매체 CNBC는 최근 노조의 태업이 심해진 탓에 서부 대표 항만인 로스앤젤레스(LA)항과 롱비치항, 샌프란시스코 인근 오클랜드항 등 3개항에서 전날 저녁 기준으로 총 11척의 하역이 지연된 상태라고 전했다.
물류 정보업체 프로젝트44의 분석가 제시카 슬래글은 "서부 항구에서 컨테이너가 선적을 대기하는 시간이 늘어난 데 더해 각 선박이 (하역을 위해) 부두에 정박해 있는 시간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기 시작했다"고 CNBC에 말했다.
LA항(Port of LA) 전무이사 진 세로카는 현재 상황이 2014∼15년 노사 갈등 당시의 물류 대란 상황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아직은 미미한 수준이지만, 하반기 물류가 급증하는 시기에 대비해 "조속히 해결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미 상공회의소는 지난주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서부 항만의 노동 분쟁에 즉각 개입해 달라고 촉구했다.
미 서부 항만의 노사 분규는 지난해 7월부터 13개월째 지속되고 있다.
고용 계약이 만료된 뒤 양측이 재계약 조건에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서 교섭이 장기화했고, 노동자 2만2천여명이 소속된 노조는 사측을 압박하기 위해 최근 고의로 업무를 지연시키는 태업을 벌여왔다.
양측은 특히 임금 인상과 업무 자동화 확대 문제 등을 두고 다퉈온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측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해운 물류 급증으로 해운사들이 막대한 이익을 거뒀으면서도 노동자들과 이를 나누지 않고 독식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맞서 고용주들은 항만 노동자들의 임금이 이미 다른 업계보다 높은 수준이라며 로봇을 활용한 업무 자동화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CNBC는 PMA의 작년 보고서를 인용해 ILWU 소속 풀타임 노동자들이 연간 평균 21만1천달러(약 2억7천만원)를 받았고, 인부들을 관리하는 ILWU 감독관은 30만달러(약 3억8천만원)가 조금 넘는 금액을 벌었다고 전했다.
mi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