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 7명 중국 도착…"이럴 때 외교활동 더 해야"

입력 2023-06-15 12:55  

민주당 의원 7명 중국 도착…"이럴 때 외교활동 더 해야"
"한국행 단체관광 규제·기업인 장기비자 등 교류 문제 우선시할 것"
한중갈등 속 도종환·박정 등 민주당 의원들 잇달아 중국 방문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한중 외교갈등 심화 속에 15일 중국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단은 "이럴 때일수록 외교활동을 더 해야 하는 것"이라며 중국 측과 "문화 교류를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방중 의원단의 부단장인 박정 의원은 이날 오전 베이징 서우두국제공항에 도착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중국인들의 한국행 단체관광 규제, 기업인들의 장기 비자를 중국 측이 잘 내주지 않는 문제, 게임 판호(版號·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를 푸는 것(중국 당국이 한국 게임 서비스를 허가해주는 것) 등 한중간 문화교류 문제를 우선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설화'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미 출발하면서 이야기를 했다"며 "문화교류를 하러 왔는데 (언론에서) 그런 것만 이야기하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출국에 앞서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싱하이밍 대사 발언은 대단히 부적절했다"면서도 "주한 중국대사 발언 한마디에 모든 외교적 교류가 끊겨서는 안 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한중 갈등이 심각한 시기에 이뤄진 민주당 의원들의 연쇄 방중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정무적 판단으로서 고민할 수 있는데, 이럴 때일수록 외교활동을 더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외교활동을 하러 온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가 이번 방중 경비를 부담하는 것에 대해서는 이번에 티베트 국제박람회 참석을 위한 방중 초청을 받은 것이라며 "일국 정부에서 초청하는 행사는 그 나라에서 (피초청자에 대한) 항공료 등 비용 부담을 하는 것"이라며 "한국도 그렇게 한다"고 항변했다.

방중 단장인 도종환 의원은 "지금 한국 드라마, 출판물, 게임 등이 (정상적인 대중국 수출이) 안 되고 있다"며 "서로 공연하러 오갈 수 있도록 하자고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도 의원은 이날 뤄수강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교육과학문화보건위원회 주임위원과 만날 예정이라며 "뤄 주임은 내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했을 때 중국 문화관광부 부장(장관)이었는데, 그때 서로 단체관광 규제 해제 문제를 논의해서 일부 푼 적이 있다"며 "그런 분들을 만나서 문화교류와 관광교류가 풀릴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도 의원과 박정 의원 외에 김철민·유동수·김병주·민병덕·신현영 의원 등 민주당 의원 7명이 이날 중국을 찾았다.
이들은 이날 베이징에서 뤄수강 주임 등과 만나고, 눙룽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차관보) 주최 환영 만찬에 참석한다.
이어 16일 티베트로 이동, 현지에서 열리는 박람회를 참관하고, 현지 당국자들과 교류한 뒤 18일 귀국한다.
앞서 민주당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 소속 김태년·홍익표·고용진·홍기원·홍성국 의원 등 5명은 지난 12일 베이징으로 출국했고, 15일 저녁 귀국 예정이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