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블링컨과 면담 개시…미중관계 개선 메시지 주목

입력 2023-06-19 17:41   수정 2023-06-19 19:39

시진핑, 블링컨과 면담 개시…미중관계 개선 메시지 주목
블링컨, 시주석에 APEC 초청의사 전할 가능성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9일 중국 방문 중인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만났다.
중국 관영 중앙TV는 시 주석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블링컨 장관과 만났다고 보도했다. 회동은 예정대로 현지시간 오후 4시 30분(한국시간 오후 5시 30분)께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블링컨 장관은 시 주석이 지난 3월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거쳐 국가주석 3연임 임기를 시작한 이후 만난 미국 정부 최고위 인사다.
시 주석과 블링컨 장관은 현재의 미·중 관계에 대해 평가하고, 관계 개선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보인다.
18일 미국 외교 수장으로는 5년 만에 중국을 방문한 블링컨 장관은 당일 친강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회담한 데 이어 이날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당 중앙 외사판공실 주임)과 만났다.

시 주석이 타국 외교장관과 일대일로 만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그는 2018년 방중한 마이크 폼페이오 당시 미 국무장관과도 만났지만, 그때보다 미중 관계가 크게 악화한 상황에서 이날 블링컨 장관을 만난 것은 그 자체로 대미 관계 개선 의향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시 주석은 블링컨 장관과의 회동에서 관계 개선과 미중 충돌 방지에 대한 모종의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이 거론된다.
앞서 시 주석은 지난 16일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창업자와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절대 '나라가 강해지면 패권을 추구하는(國强必覇·국강필패)'의 낡은 길을 걷지 않을 것"이라며 미중 민간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17일(현지시간) 수개월 안에 시 주석과 만날 희망을 거론한 가운데, 블링컨 장관이 오는 11월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시 주석을 초청한다는 뜻을 시 주석에게 전달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