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 수상자들의 교육격차 해법은?…9월 서울서 미래교육 토론(종합)

입력 2023-06-21 14:27  

노벨상 수상자들의 교육격차 해법은?…9월 서울서 미래교육 토론(종합)
한국서 두번째 '노벨상 다이얼로그'…레빗·스무트 등 역대수상자와 지적 대화
노벨프라이즈아웃리치 CEO "젊은 세대가 배움을 즐기는 설렘과 동기 얻길"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역대 노벨상 수상자들이 미래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고자 오는 9월 서울에 모여 머리를 맞댄다.
최근 대학입시 제도의 올바른 방향과 공교육의 역할 등을 놓고 세간의 관심이 한층 높아진 상황에서 인류의 진보를 이끌어온 세계적 석학들이 내어놓을 교육 해법에 시선이 쏠린다.
유욱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장은 21일 광화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오는 9월 24일 서울 코엑스에서 '교육의 미래: 과학과 기술 탐구'를 주제로 '노벨프라이즈 다이얼로그 서울 2023'을 연다고 말했다.
노벨프라이즈 다이얼로그는 노벨상 시상식이 열리는 매년 12월 10일을 전후로 스웨덴에서 열리는 학술행사인 '노벨위크 다이얼로그'의 해외 특별 행사다. 노벨상 수상자, 세계적인 과학자 등이 모여 청중들과 대화와 토론을 진행한다. 한국에서 열리는 건 이번이 2017년에 이어 두 번째다.
과기한림원은 첫 개최 이후 격년으로 계속 다이얼로그 행사를 열고자 했지만,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약 6년 만에 다시 열게 됐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확정된 연사는 마이클 레빗 스탠퍼드대 교수(2013년 노벨화학상), 조지 스무트 홍콩과기대 교수(2006년 노벨물리학상), 콘스탄틴 노보셀로프 맨체스터대 교수(2010년 노벨물리학상), 하르트무트 미헬 막스플랑크연구소 소장(1988년 노벨화학상)의 4인이다. 다만 향후 협의를 거쳐 1~2명의 수상자가 추가될 수 있다고 한림원은 설명했다.
이밖에 25인의 국내외 석학도 참여해 미래 교육과 학습이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 인공지능(AI) 등 첨단과학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법은 무엇인지 등을 1천여명의 청중과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유 원장은 "코로나19, AI, 로봇 등으로 인해 큰 삶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지만 우리 사회와 개개인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는 배우지 못했다"며 "세계적 석학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통해 이러한 고민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애리 과기한림원 대외협력부원장은 "특별한 자연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에서 과학 기술 인재 양성은 특히 중요하다"며 "노벨상 수상자가 직접 기억에 남는 최고의 교육자나 현재 이 자리에 있게 한 선생을 소개하는 귀하고 드문 기회"라고 말했다.
스웨덴 노벨재단 산하기관으로 노벨상의 가치를 전파하는 노벨프라이즈아웃리치의 로라 스프레취만 CEO도 간담회에 맞춰 영상으로 메시지를 보내 "과기한림원과 지난 수년간 협업해 서울에서 다시 행사 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젊은 세대가 배움이라는 긴 여정을 즐기는 설렘과 동기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중으로 참여하려면 이날부터 과기한림원 홈페이지나 행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사전 등록하면 된다.
한편 과기한림원은 이번 행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비다르 헬게센 노벨재단 사무총장 등 연사와 국내 과학기술인의 교류 기회를 마련하고 노벨상 수상자들이 일선 고등·대학교에 방문해 강연하도록 연계 행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hyun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