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국민권익보호원, 라마포사 대통령에 '면죄부'

입력 2023-07-01 00:17  

남아공 국민권익보호원, 라마포사 대통령에 '면죄부'
거액 외화 도난 사건 관련 불법 행위 의혹 해소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이 자신의 농장에서 발생한 거액의 미화 도난 사건과 관련한 불법 행위 의혹에 대해 정부의 독립 조사 기관으로부터 면죄부를 받았다.
콜레카 그칼레카 남아공 국민권익보호원장 대행은 30일(현지시간) 수도 프리토리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이 외환 도난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공직자 윤리 강령을 비롯해 관련 법 조항을 위반했다는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국민권익보호원은 라마포사 대통령이 미화 58만 달러(약 7억6천만원) 도난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하게 대응했다는 의혹에 대한 조사 결과를 이날 발표했다.
이 사건은 지난 2020년 북부 림포포주에 있는 라마포사 대통령 개인 소유의 '팔라팔라 농장'에서 발생해 현지에서는 '팔라팔라 게이트'로 불린다. 작년 6월 아서 프레이저 전 정보기관 수장의 폭로로 세상에 알려졌다.
프레이저 전 국가안보국(SSA) 국장은 당시 라마포사 대통령이 뇌물로 얻은 현금다발을 도둑맞자 경찰에 신고하지 않고 직접 강도를 붙잡아 입막음했다고 주장했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도난당한 현금은 농장에서 키운 버펄로를 판매해 번 수익이며, 도난 사실을 대통령 경호실장에게 전달했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의회 조사위원회는 같은 해 11월 라마포사 대통령의 소명이 충분하지 않고, 대통령 자격으로 또 다른 소득을 취득해 헌법과 대통령 취임 선서를 위반했을 소지가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야당은 이를 토대로 라마포사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시도했으나 과반의석을 확보한 여당 아프리카민족회의(ANC)는 탄핵 절차 개시를 부결시켰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작년 12월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재선에 성공했으나 2018년 전임 제이콥 주마 대통령이 국정농단과 부패 연루 혐의로 불명예 퇴진한 이후 부패 척결을 공약으로 내세웠던 그에게 이번 의혹이 남긴 상처는 작지 않았다.
남아공 경찰은 이 '팔라팔라 게이트' 사건에 대해 자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남아공 국민권익보호원은 정부 내의 위법 행위를 조사하는 헌법상의 독립 기관이다.
기소권이나 처벌권은 없지만 조사 결과를 공표하고 검찰이나 경찰에 조사 결과 보고서를 넘길 수 있다.
2016년에는 대통령의 비선 실세 부패를 폭로하는 '포로가 된 국가'라는 보고서를 발표해 당시 주마 당시 대통령의 중도 퇴진을 이끌기도 했다.
hyunmin6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