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검열판이 한국에? '로스트아크' 이용자 반발에 스마일게이트 사과

입력 2023-07-02 12:12  

중국 검열판이 한국에? '로스트아크' 이용자 반발에 스마일게이트 사과
"업데이트 통해 수정하고 라이브 방송서 자세히 해명"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스마일게이트의 인기 게임 '로스트아크'가 한국 서버에 중국 검열판 콘텐츠를 적용했다가 유저들의 반발에 고개를 숙였다.
2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로스트아크' 개발자이자 지난해까지 총괄 디렉터를 지낸 스마일게이트RPG 금강선 본부장은 전날 홈페이지에 공지사항을 올리고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사과했다.
'로스트아크'는 지난달 28일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일부 콘텐츠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외형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게임 속에 등장하는 좀비, 해골처럼 살아 움직이는 시체 콘셉트의 몬스터가 살아 있는 사람 모습으로 어색하게 교체되면서였다.
게이머들은 오는 20일 중국 시장 서비스를 앞둔 '로스트아크'가 당국의 검열을 의식해 콘텐츠를 수정한 것이 한국 서버까지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며 비판했다.
이에 금 본부장은 "업데이트에서 (중국판과) 분리돼야 할 몬스터 외형 변경 항목이 잘못 포함되는 문제가 있었다"며 "오는 5일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수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순히 실수라며 어물쩍 넘어가기엔 이용자들에게 큰 불안감을 준 것이 사실인 만큼 다음 주 중 라이브 방송에서 자세히 이야기하겠다"고 덧붙였다.
패치 오류로 인한 해프닝이라는 게 게임사의 입장이지만, 게이머들은 중국에 출시된 게임들의 과도한 검열 사례가 한국으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의 시선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콘텐츠 검열 기관 국가신문출판서는 게임 속의 선혈·시체 표현을 일절 허용하지 않는 과도한 검열로 악명 높다.
국가신문출판서의 '인터넷 출판 서비스 관리 규정' 24조에 따르면 '사교와 미신을 전파하는 것', '음란·도박·폭력을 조장하거나 범죄를 선동하는 것' 등 10개 항목에 해당하는 게임은 유통을 불허하게 돼 있다.
일례로 '리그 오브 레전드'의 해골 마법사 캐릭터 '카서스'는 중국판에서는 얼굴을 가린 채로 나왔다가, 나중에는 아예 유령 콘셉트의 캐릭터로 변경됐다.
항저우(杭州) 아시안게임 e스포츠 종목에 포함된 생존 슈팅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이용자끼리 총을 들고 싸워 최후의 1인을 가리는 게임임에도 대인사격 요소를 배제하기로 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juju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