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세계 하이엔드 동박 1위 기업 목표"

입력 2023-07-04 10:00   수정 2023-07-04 10:27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세계 하이엔드 동박 1위 기업 목표"
롯데케미칼 인수 동박업체…2025년 수주잔고 20조원 달성 계획
유럽·북미로 글로벌 거점 확대 추진…2028년 생산능력 24만t 증설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롯데케미칼[011170]이 올해 3월 인수한 동박 기업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020150](옛 일진머티리얼즈)가 '세계 하이엔드 동박 1위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4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개최한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사업 비전 및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2차전지 음극재 소재인 동박을 생산하는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국내 최초로 동박 국산화에 성공했다.
현재 한국과 말레이시아에 생산 거점을 운영하며, 생산 능력은 작년 말 기준 국내 동박 업체 중 1위인 6만t이다.
회사 측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과 배터리 수요 증가에 동박 사업도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금까지 체결한 계약을 고려하면 올해 수주 잔고 15조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며, 2025년 수주 잔고 목표 금액을 20조원으로 잡았다.
김연섭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대표이사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성장이 동박 수요를 이끌 것"이라며 "동박 수요가 현재 연간 50만t에서 2030년에 223만t 수준까지 4배 이상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목표 달성을 위한 4대 핵심 성장 전략으로 ▲ 하이엔드 초격차 기술력 ▲ 글로벌 거점 확대 ▲ 롯데 화학군 시너지 ▲ 차세대 배터리 소재 개발 등을 내세웠다.
우선 초극박, 고강도, 고연신 등 초격차 기술이 적용된 하이엔드 동박을 내세워 2028년에는 글로벌 하이엔드 동박 시장 점유율을 3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2025년 이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수요 증가, 북미 시장 4680(지름 46㎜, 길이 80㎜) 배터리 양산 본격화 등으로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범용 동박 대비 하이엔드 동박 수요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했다.
시장 선점과 공급망 안정을 위해 글로벌 거점 확대도 추진한다. 글로벌 거점 생산능력(CAPA)을 올해 연 6만t에서 2028년에 24만t 수준까지 늘릴 예정이다.
전북 익산에 있는 생산 공장은 신규 제품과 공정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개발(R&D) 기술 거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말레이시아에서는 현재 생산량 확대를 위한 5·6 공장을 증설 중이며 내년 초 본격 양산에 들어간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유럽연합(EU)의 핵심원자재법(CRMA) 등에 대응하고자 스페인을 유럽의 거점 지역으로 확정했고, 북미에서도 신규 입지를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롯데그룹 화학군의 리튬이온 배터리 및 차세대 배터리 소재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연계해 고객사에 '토탈 소재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R&D 역량을 모아 차세대 배터리 소재 개발에도 힘을 쏟는다.
현재 고체전해질, 3세대 실리콘 복합 음극활물질, LFP 양극활물질 등 미래 사업을 위한 연구개발이 순항 중이다.
김연섭 대표이사는 "업계 최초 초고강도, 고연신 동박을 개발한 초격차 기술력과 한국, 말레이시아, 유럽, 북미 등 주요 거점 지역 확대를 통해 하이엔드 동박 시장의 글로벌 1위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